송영중 거취 놓고 첨예한 갈등이 결국 표출 단계로

▲ 직무정지 조처를 당한 송영중 한국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오른쪽)이 지난달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클럽에서 열린 회장단 회의장으로 들어가며 손경식 회장과 조우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송영중 부회장의 거취 논란에 이어 회계부정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김영배 전 부회장이 2004년부터 14년간 경총 부회장으로 경총을 이끌어왔던 인물이다. 그런데 회계부정 의혹 당사자로 지목됐다.

김 전 부회장이 사업수입을 유용해 임직원 격려금으로 지급됐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경총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2010년 이후 연구·용역사업을 통해 총 35억원(연평균 약 4.4억원) 가량의 수익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중 사업비로 쓰고 남은 금액과 일반 예산에서 일정 부분을 추가 부담해 연평균 8억원 가량을 전체 직원들에게 성과급 성격의 특별상여금으로 지급했다.

경총은 재정규모와 단체 성격상 사무국 직원들에게 다른 경제단체 수준의 연봉을 지급하기는 어려워 내면 우수인력의 이탈과 사기저하가 고질적인 문제였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자 일반회계, 용역사업, 기업안전보건위원회 회계에서 일정부분 분담하여 연간 월 급여의 200~300% 내외의 상여금을 지급했다.

경총 관계자는 송영중 부회장에게도 이 사항을 보고했으며 향후 보완키로 했다. 홍 부회장이 임명한 내부 감사팀장의 감사결과에서도 특별상여금 지급의 필요성은 인정하되 그 방식을 보도 삽리적으로 개선토록 권고했다.

경총은 특별상여금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해 3일 임시총회에서 특별 보고 안건으로 관련 내용과 개선방안을 상세히 보고할 계획이다.

그런데 이런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일각에서는 송 부회장이 오는 3일 임시총회에서 해임 결정이 나기 전에 김 전 부회장의 회계 부정 의혹을 제기해서 돌파구를 마련하려고 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송 부회장이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놓고 경총 회원사들과 갈등이 불거졌다. 이런 상황에서 경총 회원사들은 송 부회장에게 자진사퇴를 권고했지만 수용하지 않기로 하면서 3일 임시주총을 열어 송 부회장을 해임하기로 했다.

다만 이날 임시주총에서 해임을 결정한다고 해도 송 부회장이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법적 다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경총의 내홍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경총 회계부정 의혹이 불거지면서 그야말로 경총은 초상집과 다름 없는 상황이 됐다.

경총의 갈등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게 됐으며 앞으로도 갈등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