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승패는 사전투표에서 갈린다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주민센터를 찾아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고 있다.2013년 4월 재보선 당시 사전투표 제도가 처음 실시된 이래 현직 대통령이 사전투표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둔 8~9일 이틀간 사전투표를 실시한다. 여야는 사전투표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사전투표가 본투표에 영향을 미치면서 6·13 지방선거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사전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각종 아이디어를 짜내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사전투표율에 따라 여야는 각자 자신에게 유리하다는 해석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그야말로 전쟁이 시작되고 있다.

높아지는 사전투표 관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8일 오전 6시 사전투표가 시작된 이후 9시 현재 투표율이 1.24%로 집계됐다.

이는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사전투표 첫날 같은 시각 투표율은 0.79%, 2016년 4월에 열린 20대 총선에서는 0.66%로 이번 선거의 사전투표율이 더 높다.

실제로 사전투표를 하겠다는 사람들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지난 7일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의뢰로 투표계획을 조사한 결과 사전투표를 하겠다는 응답이 28.1%로 나타났다. 본투표를 하겠다는 응답은 36.4%이다.

‘투표는 하겠지만 언제할지는 모르겠다’는 미결정 응답은 33.5%로 집계됐다. ‘투표할 생각이 없다’는 투표불참 응답은 2.0%.

이번 조사는 4일과 5일 이틀 동안 전국 19세 이상 성인 2만1049명에게 접촉해 최종 1008명이 응답을 완료, 4.8%의 응답률을 나타냈다. 무선(80%)·유선(20%)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전화걸기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다.

이처럼 사전투표를 하겠다는 응답자가 높게 나오면서 실제로 사전투표율이 다른 선거 때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여야, 사전투표율을 높혀라

여야는 사전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나섰다. 그것은 사전투표가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세론을 굳히기 위해서는 사전투표율이 높아야 한다고 판단했다.

왜냐하면 과거에도 사전투표율이 높은 경우 더불어민주당에게 유리했기 때문이다. 이는 젊은 층 유권자들이 주로 사전투표를 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젊은층은 진보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사전투표율이 높게 나타나면 그만큼 더불어민주당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들은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본투표보다는 사전투표에 신경을 쓰고 있다.

사전투표, 결국 부동층 줄이는 것

사전투표가 갖는 또 다른 의미는 부동층을 그만큼 줄일 수 있다. 과거에는 부재자 투표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 유권자들은 본투표 당일에 한해서 투표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사전투표가 실시되면서 투표일은 사실상 3일이 된다. 이는 아무 때나 투표를 할 수 있고, 아무 장소에서도 투표를 할 수 있게 된다.

때문에 그만큼 부동층을 줄일 수 있다. 부동층이 줄어들게 되면 그만큼 여야의 셈법은 더욱 복잡해진다.

부동층은 아직 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유권자들을 말하는데 여야는 저마다 부동층이 자신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사전투표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사전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