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리 취재진 차별대우 부른 정부의 대북 저자세 탈피할 때

▲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취재에 초대받은 외신 기자들이 지난 22일 원산 갈마공항에 도착해 입국 수속을 받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정민 기자] 북한이 23일 오전 9시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을 취재할 우리측 취재진 8명의 명단을 접수하며 입북을 허용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지난 22일까지 북한은 오보에 대한 우려라는 명분을 강조하며 외신들의 방북은 허가하면서 우리측 취재진만은 방북을 불허했다.

하지만 이번 조치 결과 명분은 핑계일뿐 오히려 정부에 압박을 가하기 위한 행동이며 동시에 취재진을 지렛대로 이용한 ‘밀고 당기기’ 책략이었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우리 정부는 이번 북한의 결정이 취재진을 볼모로 경고를 한 것임을 인식하고, 저자세 대응에서 탈피해 정부 차원에서 문제제기를 해야 할 사안으로 보인다.

북한이 우리측 취재진에게 빗장을 연 배경에는 22일 열린 한미정상회담이 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 중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 CVID를 수용할 경우 체제안전 보장과 북한의 번영에 한국과 중국, 일본이 기꺼이 돕고 투자하겠다고 확언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북한으로서는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나름대로 만족스러움을 느꼈고, 이에 취재진을 이용한 우리 정부에 가하던 압박을 푼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북한은 우리측 취재진을 계속 패싱하기에는 국제사회의 시선 등 부담도 있었을 것이다. 이 가운데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청신호가 켜진 것을 확인한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 논의의 주도권에 대한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했다고 판단,  우리 측 취재진의 입국을 서둘러 허용한 속내가 짐작된다.

또한 북한은 외신들에게 하는 것처럼 우리측 취재진에게도 차별 없이 편의를 제공해야 함에도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유감스러울 뿐이다.

물론 북한 측이 핵폐기라는 중대 사안을 두고 신중을 기하며 책략을 펼치는 것은 어느 정도 이해한다. 하지만 취재진의 방북 불허로 남한 내 대북한 여론을 악화시켰다는 점은 향후 북한과의 협상에 대한 부정적 여건을 키워놓은 꼴이 됐다.

정부의 반응도 그렇다. 정부는 그간 우리측 취재진들에게 “주중 북한 대사관 관계자에게 말을 거는 등 북한이 압박으로 느낄 만한 취재는 자제해달라”고 해왔는데,  지나친 저자세를 보여 이같은 사태를 초래했다는 지적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 정부가 북미 정상회담을 빌미로 당근과 채찍을 휘두르는 북한에 그대로 휘둘리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북한이 우리측 취재진을 우리 정부와의 정치적 문제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장기말로 삼은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정부 차원에서의 문제제기가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