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어기선 기자] 멀티플렉스 체인인 CJ CGV가 오는 11일부터 티켓 가격을 1천원 인상한다고 지난 6일 공지를 한 이후 참여연대가 이에 대해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9일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차등요금제 실시로 사실상 티켓 가격을 인상한지 2년 만에 또 다시 가격을 인상했다고 비판했다.

참여연대 미생희망본부(이하 본부)는 CGV가 팝콘 등 영화관 상품의 불합리한 가격, 광고 강제 상영 등 소비자 불만이 높은 문제에 대해서 개선하지 않고 소비자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에 강력히 비판한다면서 티켓 가격 인상 정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멀티플렉스 업계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이하 멀티플렉스3사)가 스크린 수 기준으로 전체의 96%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독과점 시장이다.

본부는 점유율 50%대로 업계 1위인 CGV가 티켓을 인상할 경우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도 잇따라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2016년 3월 CGV가 차등요금제를 도입하자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도 유사 정책을 도입했다.

본부는 “CGV는 티켓 가격을 인상한지 2년 만에 또 다시 1천원을 올리겠다는 것으로, 가격 인상이 업계 전체로 확산 된다면 선택권이 없는 영화관객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CGV가 공시한 영업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39.3%가 증가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GV측은 지난 2월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관객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밝히고, 해외 매출 비중 역시 국내 매출에 육박할 정도로 성장했다며 매출 실적에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본부는 “이런 상황에서 임차료와 관리비 부담을 내세워 티켓 가격을 인상하겠다는 것은 소비자를 우롱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2017년 연간 소비자물가상승률 1.9%, 2018년 예상 소비자물가상승률 1.7%에 비춰보더라도 기존 티켓 가격의 10% 수준인 1천원 인상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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