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산업은행이 한국GM이 성실하게 실사에 협조한다면 단기 브리지론을 제공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한국GM이 운영자금이 부족하게 되면 산업은행이 그 일부를 대출해달라고 요구를 했고, 산은은 이에 대한 대답을 한 것이다.

한국GM이 4월 하순께 유동성 문제가 있으면 GM측이 실사에 필요한 자료를 충분히 제출하고 확실한 담보를 제공하는 조건이다.

산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한국GM에 실사를 성실히 임해달라는 뜻”이라고 단기 브리지론 제공의 의미를 부여했다.

산은은 지난 12일 GM 측과 실사를 위한 킥오프 미팅을 하고 이날부터 본격적인 실사에 들어갔다. 실사 기간은 2개월로 합의를 했고, GM측의 협조 여부에 따라 실사 기간은 변동할 수 있다.

구체적인 점검 사항은 이전가격, 본사 대출의 고금리, 본사 관리비, 기술사용료, 인건비 등이다.

산은은 실사 결과를 두고 GM 본사의 자구계획안의 실현성을 가늠해 지원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산은은 앞서 한국GM의 자구노력안이 회생에 유효할 것으로 가늠될 경우 지분율 17%(5000억원) 규모 신규 투자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산은은 아울러 GM 본사도 한국GM에 대한 신차배정을 신속히 확약하고, 정부와 합의한 3대 원칙에 부합하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GM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야권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GM에 대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치적 공세라면서 산은의 실사가 끝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국정조사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만약 국정조사가 실시된다면 산은의 실사 문제도 자칫하면 소용돌이에 휩쓸릴 가능성이 높다. 이런 이유로 국정조사에 대해 업계에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현재 가장 필요한 것은 산은의 실사이고, 그 실사를 통해 한국GM에 지원을 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인데 정치권이 개입하기 시작하면 경제 논리보다는 정치논리가 앞서기 시작하기 때문에 산은의 지원이 이상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다는 경고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당들의 입장은 단호하다. GM 국정조사를 통해서 진상규명을 확실하게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이유로 3월 임시국회가 좌초 위기에 놓여있다. 14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한 자리에 모여 3월 임시국회에 대한 논의를 했지만 GM 국정조사를 놓고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합의를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