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용산 화상경마장 개장 반대를 위해 싸워온 주민들과 참여연대, 화상경마도박장 규제법을 발의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국회의원 들이 모여 한목소리로 마사회를 규탄했다.

최근 지역 주민의 극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마사회가 5월 31일 용산화상경마장을 기습 개장해 화상경마장의 유해성이 주목을 받았다.

기자회견에서 주민들은 “총리의 공석을 틈타 농림부의 지시도 무시하며 기습개장한 화상경마장은 서민의 삶을 나락으로 떨어뜨려 이익을 취하는 유해시설이다”라며 “메르스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지금 주민은 물론 국민을 대변하는 국회와 지역의회까지 무시하는 마사회의 독선적 행정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그동안 화상경마장을 규제하기 위해 법안을 발의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함께했다.

의원들은 “이토록 많은 법안은 그만큼 많은 국민이 마권 장외발매소의 유해성을 인식하고 폐지를 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며 “조속히 해당 법안들이 통과돼 도박으로 나락에 빠진 서민들의 삶을 구제하고 학생들이 유해시설에서 자유로운 학습환경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주민들과 참여연대,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들은 한목소리로 “정부와 국회, 주민이 한 목소리로 마권 장외발매소의 유해성을 지적하고 있는 이상 마사회는 아이들의 교육환경 침해는 물론 심각한 사회갈등을 유발하는 화상경마장의 매출비중을 법에 따라 50%로 줄이고 부정적 영향이 큰 발매소를 외곽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마사회를 규탄하고, 메르스 공포가 확산되는 기간동안 용산화상경마장 영업을 중단하고 주민들과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편, 마사회에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장외발매소에 대한 과거 부정적인 인식과 지적을 겸허히 수용, 철저한 자기반성을 통해 대대적인 렛츠런CCC(장외발매소) 개혁을 추진해왔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지역과의 상생을 목표로, 한국마사회에서는 강남과 의정부 렛츠런CCC에서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복합문화센터에 대한 요구를 반영, 『교육특화 복합문화공간』으로 용산CCC를 변모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