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국무총리실

[뉴스워치=강민수 기자] 전북 고창에서 올 겨울 처음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견되면서 문재인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전북 고창 오리농가에서 AI가 발견되면서 방역당국은 초긴장 상태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H5N6형 고병원성 AI 바이러스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전국의 가금농가를 휩쓸며 3800만 마리 이상의 가금류를 폐사시킨 것과 동일한 유형의 바이러스로, 폐사율이 100%로 치명적이다.

이에 전국 가금류와 인원, 차량, 물품 등은 48시간 동안 이동중지 명령이 내려졌고, 직접적 발생지역인 고창은 7일간의 이동정지명령이 내려졌다. 또, AI 위기경보를 가장 높은 ‘심각’ 단계로 격상시켰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방역은 ‘초동’과 ‘현장’이 중요하다면서 현장 중심의 철저한 방역을 지시했다.

그러면서 초동 방역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하고 신속해야 한다면서 AI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철저한 방역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문재인 정부가 AI에 심각할 정도로 대응을 하는 이유는 지난해 AI가 전국을 흔들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초기 대응이 미흡하면서 AI 확산을 막지 못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지난해 AI가 발생한지 한 달 정도 지난 시점에서 전국 7개 시도, 23개 시군에서 1041만 9천수에 달하는 가금류가 살처분·매몰됐다.

당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신속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했지만 늑장대응을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해마다 AI와 구제역은 발생한다. 이제는 매년 발생하는 전염병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때문에 이번 AI 발생 때 문재인 정부가 어떤 대응을 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정국 운영의 운명이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초동대응을 잘해서 AI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한다면 그만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고공행진을 유지할 것이다.

하지만 AI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산된다면 이에 따른 농가의 피해가 확산되면서 지지율은 곤두박질 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AI 방역을 얼마나 어떻게 했느냐가 가장 중요한 숙제가 됐다. 문재인 정부가 AI 발견에 예의주시한 이유는 이런 이유다.

실제로 김대중 정부 때 구제역이 발생했지만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방역을 해서 확산되는 것을 막은 사례가 있다.

그리고 이명박·박근혜정부 하에서 늑장대응을 했다는 비판을 받는 것도 구제역·AI 확산을 제대로 막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지지율이 곤두박질 치기도 했다.

그만큼 전염병은 대통령 지지율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문재인 정부가 AI 발견에 예의주시하고 있는 이유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