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청와대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주 협치 정국 조성에 나선다. 오는 27일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이 예정돼있기 때문이다.

명분은 지난주 유엔총회 참석과 정상외교 성과를 설명하는 자리다. 하지만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 처리로 인해 형성된 화해 모드를 계속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곧 추석 연휴가 시작되고, 추석연휴가 끝나고 나면 본격적인 국정감사 시즌이 된다. 국정감사가 끝나고 나면 개혁입법 처리와 새해 예산안 처리 등이 있다. 때문에 협치정국을 조성해야 하는 숙제를 문 대통령이 안고 있다.

추석 민심 밥상에 일단 ‘협치’라는 키워드를 올리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다. 뿐만 아니라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만들겠다는 각오다.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통해 협치 정국을 가장 무르익게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청와대 회동 참석에 불참 의사를 밝혔다. 지난 7월 여야 대표 청와대 회동에도 불참을 했었다.

홍 대표가 불참을 할 경우 반쪽회동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청와대는 홍 대표 참석을 설득하고 있다.

하지만 홍 대표가 불참을 해도 청와대로서는 별로 나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협치의 손길을 자유한국당이 뿌리쳤다는 명분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 절차 이후 국민의당과는 더욱 돈독해지는 모습이다. 더욱이 국민의당과는 선거구제 개편이라는 연결고리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협치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과도 크게 나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아니다. 보수야당이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자유한국당처럼 무조건 비판만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더욱이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관련 막말 논란으로 인해 자유한국당은 더욱 코너로 몰리고 있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노무현 재단은 정 의원의 사과조차 받지 않겠다면서 사법처리를 예고하고 있다.

더욱이 박근혜정부의 적폐 청산에 이어 최근에는 이명박 정부의 적폐청산까지 이어지면서 자유한국당과의 이제 더 이상 손을 잡을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결국 협치의 대상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으로 한정하면서 자유한국당을 외면하겠다는 전략이다.

그동안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에 대해 무조건 비판만 하는 모습을 보왔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로서도 자유한국당과는 더 이상 협치를 논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결국 청와대 회동에서 홍 대표가 불참을 한다고 해도 크게 나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