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전수용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현지시간) "올해 한국 경제가 3% 초반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지 언론과 주요 통신사가 밝혔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최 부총리는 이날 런던에서 열린 한국경제설명회에서 "애초 3.8%의 성장률을 예상했으나 세계 교역 감소로 수출 증가가 기대에 조금 못미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그러나 정부가 경기회복을 적극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에 경기가 회복세를 유지하고 중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전날 특파원들과 간담회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아직은 경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위안화 직거래 시장이 개설된 이후 초기 단계이지만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올해 하반기 위안화 표시 외평채 발행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 부총리는 오는 7월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을 결정할 때 지금의 재정정책 확장 기조를 유지할지 아니면 확장 기조를 강화할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이날 100여명의 런던 금융시장 투자자들을 상대로 미국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신흥시장에 대한 불안감이 있지만 한국은 경상수지 흑자가 늘고 있고 외국인 주식.채권투자자금 유입도 오히려 증가하는 등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