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최근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이 문자로 국회의원들에게 항의를 표시한 것을 두고 상당한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달 24~25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이 문자로 청문위원들에게 항의를 표시했고, 일부 청문위원은 자신의 아들 병역 면제에 대해 해명을 해야 하는 해프닝까지 발생했다.

불과 얼마 전까지 국회의원들에게 문자로 항의를 할 수 있다는 발상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것이 현실이다. 왜냐하면 국회의원들은 우리 유권자들과 무엇인가 다른 세계에 사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강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는 점차 수평적인 사회로 진화·발전을 해왔고, 통신기기 역시 발전을 해서 이동통신의 시대를 넘어 이제는 스마트폰 시대가 됐다. 국회방송 홈페이지에서는 인사청문회를 실시간으로 생중계를 해주고 있다. 국회방송이 아니더라도 인사청문회 등 국회가 돌아가는 상황에 대해 생중계하는 프로그램은 얼마든지 많이 있다. 그리고 그것을 인터넷 등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이제 국회의원도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라는 인식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정치적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는 도구(스마트폰)을 소유하게 됐다. 그러면서 자신의 정치적 의사와 맞지 않는 국회의원들에게 항의를 하기 시작했다.

이것을 일부 의원들은 ‘문자폭탄’이라면서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일’이라고 규정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문자폭탄대책TF를 만든다고 할 정도로 이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반응하고 있다.

일부 변호사는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가 될 수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문자폭탄이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소신을 펼칠 수 있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라면서 민주주의를 유린하는 행위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또 다른 쪽에서는 ‘문자행동’이라면서 유권자 자신들의 정치적 의사를 자신들의 대리인인 국회의원들에게 문자로 전달하는 것은 정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때문에 문자행동은 계속 이어져야 하며 이를 제지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있다. ‘문자폭탄’이라고 규정을 하든 ‘문자행동’이라고 규정을 하든 분명한 것은 상대방을 모욕하는 ‘욕설’ ‘조롱’ 등은 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유권자의 문자 항의가 ‘문자폭탄’으로 규정되든 ‘문자행동’으로 규정되든 유권자들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욕설’과 ‘조롱’이다. 그것이야 말로 사라져야 할 적폐이다.

이제 문자로 항의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국회의원들도 이 현실을 빠르게 인정해야 한다. 과거처럼 유권자들은 표만 찍어주는 그런 사람들로 생각했다면 아마도 시대를 잘못 태어났다고 할 수 있다.

이제 문자로 항의를 받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 문자항의 속에 들어있는 유권자들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바른정당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한 유권자와의 문자대화는 이땅의 민주주의 미래를 보는 모습이다. 한 유권자가 이낙연 후보자의 인준처리를 왜 하지 않냐고 문자로 항의를 하자 주호영 권한대행은 흠결 있는 후보를 인준해줄 수 없다고 문자를 보냈다.

국회의원과 유권자의 쌍방향 소통. 그것이야 말로 우리가 꿈꾸는 미래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