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청와대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 절차가 오는 31일 마무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후보자의 인준동의안 처리가 31일 본회의장에서 무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후보자의 인준 처리가 당초에는 불가능할 것으로 보였지만 지난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5대 비리 배제 원칙은 후퇴하지 않았다면서 인수위원회가 없이 정부가 출범을 하다보니 세부적인 기준에 대해서 마련하지 못했다면서 야당들이 양해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바른정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은 이낙연 후보자의 인준 처리에 협조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낙연 후보자의 인준 절차를 무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후보자의 인준 절차가 이뤄지고 나면 곧바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각종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부인이 특혜를 받아 공립고교에 취업했다는 의혹부터 아들이 병역 특혜를 받았다는 것까지. 제기되는 의혹 종류만 해도 광범위하다.

이대로 가면 과연 김상조 후보자가 공정거래위원장에 앉을 수 있을지 미지수인 상화에 놓일 수도 있다.

물론 공정거래위원장은 국회 본호의 인준 절차가 필요없는 자리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만 있으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야당 특히 자유한국당은 단단히 벼르고 있다. 김상조 후보자의 의혹이란 의혹은 계속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이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 현미경 검증을 하겠다는 의도를 보인 이유는 간단하다. 김상조 후보자가 ‘재벌 저격수’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삼성 저승사자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재벌 개혁의 선봉장 역할을 해왔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장하성 정책실장’과 ‘김광두 국민경제자문위원회 부의장’이 경제정책을 마련하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경제정책을 실행하고, 재벌에 대한 견제는 김상조 후보자가 하는 삼각편대를 마련했다. 그런데 만약 김상조 후보자가 낙마를 할 경우 그 연결고리가 끊어지게 되는 셈이다. 그로 인해 문재인 정부의 재벌 개혁이 어려워지게 되는 셈이다.

야당들 특히 재벌 개혁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던 자유한국당으로서는 김상조 후보자의 낙마를 가장 바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김상조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을 계속해서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다. 그것이 과연 얼마나 먹혀들어갈 것인지는 미지수다.

결국 이낙연 후보자의 인준 처리가 완료됐다고는 하지만 이제부터 본격적인 싸움에 접어들어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