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더불어민주당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 시대를 맞이해서 더불어민주당이 집권여당이 됐다. 10일 오전 8시 10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을 확정하면서 대통령 임기가 시작됐다. 더불어 더불어민주당의 집권여당 시대가 개막됐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이 120석이라는 점을 살펴보면 여소야대 정국이다. 여소야대 정국이기 때문에 야당들과의 협치는 불기피해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개혁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다른 정당과의 협치는 필요하다. 과반에도 못미치는 의석수를 갖고 있기 때문에 협치는 필수적이다.

특히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비롯해 장관 인사 청문회가 예고된 만큼 다른 야당들과의 협치는 반드시 필요하다.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다른 야당들과 어떤 모습으로 협치를 할 것이냐라는 것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민의당과의 통합 등이 이야기로 나오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과의 통합은 현실적으로 힘들 것으로 보이며 오히려 각 사안에 따라 각 정당과 개별적으로 협치를 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국무총리와 장관 인사청문회가 있기 때문에 야당들과의 협치는 반드시 필요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임종석 전 의원을 비서실장으로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10일 오후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일부 참모에 대한 인선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국무총리 인선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알려진바에 따르면 이낙연 전남지사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조윤제 국민성장위 상임위원장, 이용섭 비상경제대책단장 등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김상곤 공동선대위원장, 김부겸 의원이, 법무부 장관으로는 박범계, 전해철, 박영선 의원 등이, 외교부 장관에는 정의용 단장, 조병제 전 주 말레이시아 대사 등이 거론된다.

국무총리 내정자와 장관 내정자들의 인사청문회 통과를 위해서라면 야당들과의 협치가 불가피해 보인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조만간 개헌이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령은 선거운동 기간 동안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고 공언했다. 따라서 문재인 대통령이 언젠가는 개헌 문제를 꺼내들어야 하는 상황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한 상반기에는 개헌 이야기를 꺼내들어야 한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은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인해 지각변동이 불가피해 보인다. 우선 자유한국당은 전당대회를 통해 계파 갈등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의 표차이가 557만표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대구와 경북 그리고 경남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1위를 차지했다.

홍준표 후보로서는 지지율 한 자리 숫자에서 24%라는 기록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보수정당의 한계를 보여줬다.

자유한국당은 현재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이기 때문에 곧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당 지도부를 만들어야 한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홍준표 후보의 당 대표 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리고 그 기반은 바른정당 탈당파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친박계에서는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만약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을 확정하게 된다면 이들 탈당파는 홍준표 후보의 기반이 될 것이 분명하다. 그렇게 되면 친박계가 당권을 장악하기 쉽지 않아지는 것이 당연하다. 때문에 친박계로서는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에 제동을 걸어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자유한국당은 친박과 비박의 갈등으로 인해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를 뚫고 홍준표 후보가 과연 당권을 장악할 수 있을지가 관심사이다.

국민의당은 그야말로 초상집이다. 전 지역 2위를 하지도 못하고 3위로 내려앉았고, 호남에서도 문재인 대통령 득표율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득표율에 2배를 기록했다. 다시 말하면 국민의당이 더 이상 호남정당이라고 할 수 없다.

이는 호남 기반 의원들에게는 공포로 다가가기 충분하다. 무엇보다 내년 지방선거가 있기 때문에 호남 출신 의원들로서는 이날 득표율은 상당한 공포로 다가갈 수밖에 없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안철수 후보는 당분간 정치권을 떠나있다가 다시 정치를 재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곧바로 국민의당은 대선 패배 책임론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다. 박지원 대표 책임론이 상당히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

만약 박지원 대표가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당 대표직을 내려놓는다면 전당대회가 불가피해 보인다. 때문에 국민의당 역시 계파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막판 약진을 햇지만 실제 득표로 이어지지 못하면서 군소정당의 한계를 보였다.

하지만 공식선거운동기간 동안 보여준 패기로 인해 젊은 유권자들에게 상당한 어필이 되면서 군소정당의 한계도 보였지만 군소정당의 미래도 보였다.

유승민 후보는 탈당 사태 이후 지대한 관심을 보이면서 지지율 상승을 이끌어냈고, 심상정 후보는 TV토론을 통해 자신을 어필함으로써 지지층을 이끌어냈다.

바른정당과 정의당은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 시대에서 각 사안 별로 협치를 할 것으로 보인다. 그 협치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실하게 보이면서 권토중래를 노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