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전수용 기자] 방만경영으로 혈세를 낭비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공공기관들이 대규모 수술대 위에 오른다. 적자투성이 코레일 화물역을 폐쇄하는 등 공공기관 4곳을 통폐합하고 48곳의 기능을 조정한다.

우선 코레일의 전국 127개 화물역 가운데 47개가 폐쇄되고, 철도 지선은 민간업체에도 운영을 맡길 방침이다.

물류사업 적자해소를 위해 사업을 장거리, 대량 화물위주로 바꾸고 물류를 자회사로 떼어내 2020년엔 흑자를 낸다는 목표다.

LH도 60㎡가 넘는 아파트 분양을 중단하고 임대주택이나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주력한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수익성을 높이고 재정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런 식으로 기능조정을 거쳐 5천700명을 재배치키로 했다.

한국감정원은 감정평가업무에서, 관광공사는 면세점 운영에서 손을 떼고, 농어촌공사는 저수지 수변개발 같은 사업을 민간에 개방한다.

체육인재육성재단 등 4개 기구는 타 기관에 통폐합된다.

반면, 도로공사는 안전 강화를 위해 재난안전처를 만들고 해운조합이 하던 여객선 운항관리는 공기관인 선박안전기술공단이 맡는다.

하지만 공공기관의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철도 민영화와 고용승계 논란 등 일부 잡음도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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