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뉴 데이’ 개최, ‘SK종합화학’→‘SK지오센트릭’ 사명 변경, 친환경기업 전환
사업모델 ‘딥체인지’…2025년까지 5조원 투자, 2027년 폐플라스틱 250만t 재활용
도시유전 사업 고성장 전망, 수익성 확보 가능…구체적인 실행 전략 및 목표 제시
차세대 재활용 기술 확보 및 친환경 소재 확대 등 실행…친환경 비즈니스 대폭 강화
나경수 사장 “폐플라스틱 이슈는 기회…ESG 기반 ‘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 될 것”

SK지오센트릭(舊 SK종합화학)은 31일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나경수 사장이 국내외 언론 대상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갖고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발표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 ‘브랜드 뉴 데이’ 행사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캡처=최양수
SK지오센트릭(舊 SK종합화학)은 31일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나경수 사장이 국내외 언론 대상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갖고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발표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 ‘브랜드 뉴 데이’ 행사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캡처=최양수

[뉴스워치= 최양수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종합화학이 SK지오센트릭(SK geo centric)으로 사명을 바꾸고 새로운 기업 비전 및 목표를 발표했다. SK지오센트릭은 31일 제2창업에 준하는 새로운 출발을 선언하고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주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해 가겠다고 밝혔다.

SK지오센트릭은 1972년 대한민국 최초로 나프타 분해설비(NCC·Naphtha Cracking Center)를 가동하며 국내 석유화학 산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해온 SK종합화학이 ‘탄소에서 그린으로’ 완전한 변화 의지를 담아 새롭게 만든 사명이다.

SK지오센트릭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1시간 20여분 가량 경기도 김포시 Studio GET에서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외 언론 대상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갖고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함께 발표했다. 

나경수 사장은 “SK지오센트릭의 파이낸셜 스토리 핵심 방향은 ‘지구를 중심에 둔 친환경 혁신’이다”며 “석유로부터 만들어진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다시 석유를 뽑아 내는 ‘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 사장은 “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1차 목표로 SK지오센트릭의 국내 플라스틱 생산량에 해당하는 90만t(톤)/년의 폐플라스틱을 처리할 설비 능력을 확보할 방침이며 이에 더해 친환경 소재 확대 등 2025년까지 국내·외에 약 5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SK지오센트릭(舊 SK종합화학)은 31일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나경수 사장이 국내외 언론 대상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갖고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발표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 ‘브랜드 뉴 데이’ 행사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캡처=최양수
SK지오센트릭(舊 SK종합화학)은 31일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나경수 사장이 국내외 언론 대상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갖고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발표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 ‘브랜드 뉴 데이’ 행사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캡처=최양수

나아가 2027년까지는 SK지오센트릭의 글로벌 플라스틱 생산량 100%에 해당하는 250만t/년을 직·간접적으로 재활용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는 해마다 전세계 바다로 흘러들어 가는 폐플라스틱의 약 2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이어 나 사장은 “2030년까지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 성장률은 12% 수준이며 2050년 600조원 규모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이 만들어진다는 점은 그 성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2025년에는 친환경 및 재활용 영역에서 기존 비즈니스를 상회하는 6000억원의 에비타(EBITDA·상각전영업이익)를 창출해 재무적으로도 완벽하게 그린 컴퍼니(Green Company)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SK지오센트릭은 ▲차세대 재활용 기술 확보, ▲재활용 클러스터 구축, ▲3R(Reduce, Reuse, Recycle) 솔루션 개발, ▲친환경 소재 확대 및 친환경 원료 도입 등 플라스틱 생산부터 분리수거 후 재활용까지 플라스틱 순환경제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우선 차세대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확보를 위해 국내·외 파트너들과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양해각서)를 맺고 사업 협력을 추진 중이며 열분해 후처리 기술은 자체 개발을 하고 있다. 특히 오염된 단일재질과 복합재질 플라스틱까지 재활용이 가능한 용매 추출, 해중합 및 열분해 등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보유한 해외 파트너들과 기술 도입, 합작법인(JV·Joint Venture) 설립, 지분투자 등 협업을 기반으로 국내·외에 공장을 신증설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정부·지자체 및 기존 중소업체와의 상생 협력 등을 통해 폐플라스틱 수거·선별 단계부터 기계적·화학적 재활용 등 전 과정에 참여해 폴리에틸렌(PE)·폴리프로필렌(PP), 페트(PET), 복합소재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재활용 클러스터를 구축키로 했다.

이와 함께 SK지오센트릭은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Reduce), ▲친환경 소재로 대체(Replace), ▲재활용을 용이하게(Recycle) 하는 3R 솔루션(3R Solution)을 통해 고객의 친환경 니즈를 충족시키는 한편 친환경 소재 및 원료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K지오센트릭(舊 SK종합화학)은 31일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나경수 사장이 국내외 언론 대상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갖고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발표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 ‘브랜드 뉴 데이’ 행사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캡처=최양수
SK지오센트릭(舊 SK종합화학)은 31일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나경수 사장이 국내외 언론 대상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갖고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발표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 ‘브랜드 뉴 데이’ 행사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캡처=최양수

이들 친환경 소재는 자동차 소재의 경우 경량화를 통해 차량 연비 개선 및 CO₂ 배출 저감이 가능하며 패키징 소재의 경우 성능은 유지하면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SK지오센트릭은 친환경 소재들의 생산능력을 50만t/년 수준에서 2025년 190만t/년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바이오 유분과 열분해유를 원료로 적극 도입해 석유로부터 나온 플라스틱 양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이날 나 사장은 “한국 최초 석유화학회사에서 세계 최고의 폐플라스틱 재활용에 기반한 도시유전 기업으로 완전 탈바꿈해, 플라스틱 순환경제와 친환경 확산을 완성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SK지오센트릭'을 새로운 사명으로 채택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 같은 사명 변경은 2011년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SK종합화학(영문명: SK global chemical)이라는 별도 법인으로 분사한 뒤 10년 만에 단행된 것으로 사업모델부터 사명까지 ‘전면적인 딥체인지(Deep Change·근본적 혁신)’를 한 셈이다. 새로운 사명은 9월 1일부터 공식적으로 사용된다.

SK지오센트릭은 지구와 토양을 뜻하는 ‘geo’와 중심을 뜻하는 ‘centric’을 조합해 지구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폐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를 표현했다. 이를 위해 모든 보유 역량과 기술을 집중해 지속 가능한 지구를 중심에 둔 순환경제의 선두 주자가 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나 사장은 “폐플라스틱 이슈는 이를 가장 잘 아는 화학기업이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순환경제형 사업 모델은 SK지오센트릭의 파이낸셜 스토리에 가장 부합하는 방향이자 새로운 성장 방안이다”며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환경 보호·사회적 가치 공헌·지배구조 윤리경영) 경영 기반으로 폐플라스틱 순환경제와 친환경 확산을 주도하는 ‘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또 “그린 중심의 성장 전략(Carbon to Green·탄소에서 친환경으로)을 앞세운 SK이노베이션 비전과도 100% 일치한다”며 “배터리나 분리막이 새로운 친환경(Green) 비즈니스라면 SK지오센트릭은 ‘카본’ 즉 탄소문제 해결을 통해 비전을 달성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SK지오센트릭(舊 SK종합화학)은 31일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나경수 사장이 국내외 언론 대상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갖고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발표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 ‘브랜드 뉴 데이’ 행사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캡처=최양수
SK지오센트릭(舊 SK종합화학)은 31일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나경수 사장이 국내외 언론 대상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갖고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발표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 ‘브랜드 뉴 데이’ 행사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캡처=최양수

최양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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