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라이프 나눔 기업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 KDB산업은행나누는 손길, 따뜻한 세상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KDB산업은행은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이끌어온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써 실질적인 사회공헌 효과를 창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소외계층에 대한 자원봉사·교육·문화나눔 활동 등 임직원들의 자발적이고 실천적인 사회공헌활동 강화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더불어 ‘나누는 손길,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은행이 되고자 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사회공헌단’과 ‘KDB나눔재단’은 각각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활동’과 ‘사회책임금융 및 인재양성사업’ 위주로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사회공헌단’은 이웃·나라·교육·문화사랑의 4개 분야에서, 헌혈 및 장애우와 독거노인돕기 등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사랑나누기 운동’, 농번기 자원봉사 및 지역특산물 구매 등 금융기관 최초로 시작한 ‘1사 1촌 운동’, 최전방 군부대 지원 및 교류를 위한 ‘1사 1병영 운동’, 30년을 지속해온 ‘도서벽지 어린이 초청행사’, 문화를 통한 행복한 나눔 ‘메세나 및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공연 초청’ 등의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KDB나눔재단은 ‘청년·퇴직자·소외계층의 창업 지원’ ‘전통공예산업 지원’ ‘예체능 분야 특별인재 발굴 및 지원’ ‘재외동포 국내정착 지원’ ‘사회복지시설 및 취약계층 지원’ 등 사업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이웃사랑

주몽재활원, 삼성농아원, 성로원아기집, 성모자애보육원, 벧엘지역 아동센터 및 어르신쉼터, 영등포노인복지관 등 주요 정기 자원봉사 복지시설에서 자원봉사활동과 물품, 성금 기부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매년 연말이면 임직원 모두가 성금을 모아 따스한 사랑나누기 행사를 갖고 있다. 임직원의 성금에 은행에서 같은 금액을 더해 결연기관,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등에서 기부하는 한편, 산은가족 자원봉사단과 본·지점 자원봉사단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국립오페라단 등과 함께 매년 1~2회 지속적으로 소외계층 문화공연 초청행사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문화적 혜택이 부족한 저소득층 자녀,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게 다양한 공연 관람의 기회를 제공,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교육사랑

매년 금융권 공동 사회공헌행사로서 KDB산업은행은 1985년부터 도서벽지어린이 서울초청 행사를 하고 있다. 도서벽지 어린이에게 서울의 주요시설 관람과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도·농간 유대를 강화해,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 있다.

아울러 2004년부터 초등학교 5~6학년인 직원과 고객 자녀들을 대상으로 매년 1회 경제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올바른 소비 습관을 키우고 저축과 신용제도 등 다양한 금융관련 제도를 알기 쉽게 교육시키는 경제캠프를, 2005년부터 알기 쉬운 경제교육 뿐만 아니라 환경 체험캠프를 병행해 실시하고 있다.

산은봉사단의 일원인 산은 JA-Korea 봉사단은 매년 상하반기에 초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정규 수업 시간에 경제교육 강사로 자원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증권학회 주최 국제학술대회, 한·러협회세미나, 국제학술세미나, 한국금융연구센터 주최 정책 심포지엄, 한국경제학회 등 각종 학술 및 포럼 후원을 통해 공익적 측면의 경제 발전 연구활동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2006년 3월부터 KAIST와 산학협력을 추진해 공동세미나를 개최하고 산학연구기금을 출연하는 등 금융 인력 양성과 교육발전에 힘쓰고 있다.

문화사랑

KDB산업은행은 2005년 2월 16일 신설된 사회공헌팀인 KDB메세나는 바람직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지역사회 문화, 예술, 체육진흥, 사회복지 및 자원봉사 등 각 분야에서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왔다.

메사나란 기업이 이윤의 사회환원과 회사 이미지 제고 차원에서 각종 문화·예술 분야에 지원하는 활동을 총칭하는 프랑스어이다.

KDB산업은행은 문화재단, 후원회, 협회를 통해 공연 예술, 문화, 문화교육, 미술, 영상/뉴미디어, 공연예술(음악, 연극, 뮤지컬, 무용, 대중음악, 국악) 등 모든 문화예술지원사업을 하면서 문화 지원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해 사람들의 삶의 질을 한층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나라사랑

KDB산업은행은 2012년 5월 육군 제7보병사단과 ‘1사 1병영 협약식’을 체결해 장병들의 취업활동을 지원, 재테크를 위한 금융컨설팅, 모범장병에 대한 문화공연 초대, 장병들의 복지지원 등을 제공하고, 7사단은 은행 임직원에 대한 나라사랑과 병영체험 등을 제공함으로써 양 기관의 특징을 살린 새로운 민군관계를 정립해 나가고 있다.

2004년 8월 금융기관 최초로 ‘나라사랑 1사1촌 사업’을 시작, 친환경 유기농 ‘철원오대쌀’로 유명한 강원도 철원군 양지리 마을과 자매결연을 맺었다. 농산물 시장 대외개방의 파고가 높아가는 시기에 농촌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교류를 통해 도농이 상생의 길을 모색하자는 취지로 시작된 자매결연은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산은가족자원봉사단

1996년 3월 ‘건강한 가정, 건강한 직장, 건강한 사회만들기’란 가치 아래 발족한 ‘산은가족자원봉사단’은 전 직원에게 봉사활동과 나눔을 통해 작은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큰 기쁨을 얻을 수 있다는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켰으며 은행의 성장과 더불어 활도의 폭을 꾸준히 넓혀가고 있다.

삼성농아원 자원봉사단은 1996년 3월부터 매월 셋째주 토요일 오후 직원과 직원가족이 함께 모여 자원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로 원생들의 바깥나들이를 통해 사회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봉사활동을 실시하는데 함께 운동을 하거나, 박물관이나 백화점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정상인들과 함께 활동을 한다. 그밖에 놀이공원, 실내스케이트장에서 함께 놀기도 하고 해마다 체육대회를 열어 주기도 한다.

주몽재활원 자원봉사단은 1996년 3월부터 매주 넷째주 직원과 가족이 모여 자원봉사활동을 한다. 주로 지체장애우들이라 휠체어를 옮기는 일이 힘에 부치기도 하지만 휠체어를 밀면서 시장도 보고, 노래방, 극장에도 함께 간다. 특히 재래시장에서 물건을 사는 이와 같은 사회적응활동은 재미있어 한다. 은행에서 직원들과 함께 영화도 보고 생일파티를 열어주고 선물을 받을 때를 가장 좋아한다.

서울 성로원 자원봉사단은 1996년 3월부터 매월 둘째주 토요일 오후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태어난지 얼마 안된 사랑스런 아기들에게 우유를 먹이기도 하고, 안고 놀아주거나 잠을 재우기도 한다.

어기선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어기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