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청외대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12일 삼성동 사저로 돌아오면서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에 대해 불복 의사를 밝힌 것으로 해석되는 발언을 내놓으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그러면서 이른바 ‘사저 비서진’을 꾸리기로 했다. 친박계 맏형인 서청원, 좌장 격인 최경환 의원이 총괄 업무를 맡기로 했고, 윤상현, 조원진, 이우현 의원이 정무를 담당하기로 했다. 검사 출신 김진태 의원은 법률, 박대출 의원은 수행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청와대 대변인 출신 민경욱 의원이 대변인격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소식을 언론에 알리기로 했다.

현재 친박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인해 폐족 위기에 놓이게 됐다. 사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인해 친박 인사들은 자숙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들이 있다. 하지만 자숙해야 하는 친박 인사들이 공식적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보좌하겠다고 나서면서 오히려 정치적 활동을 재개하는 모습이다.

특히 김진태 의원은 14일 대선 출마 선언까지 하면서 그야말로 친박의 부활을 알리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2008년 친박연대가 생각난다는 사람들도 있다. 당시 총선에서는 친이계의 공천 학살로 인해 친박게는 친박연대와 친박 무소속 연대를 만들었다.

우리나라 정당 역사상 사람 이름을 정당으로 만든 경우는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당시 공천에서 탈락한 친박 인사들은 친박연대와 친박 무소속 연대로 인해 국회로 많이 귀환했다.

그때 박근혜 전 대통령은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라는 말을 남겨서 친박 인사들의 국회 귀환을 많이 도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비록 파면을 당했지만 친박 인사들의 정치적 기지개를 켜주기 위해 불복 프레임을 만들고 있고, 친박 인사들은 그것을 바탕으로 정치적 입지를 넓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문제는 과연 2008년 친박연대의 돌풍을 재현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하지만 한계가 나름 존재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친박연대는 친이계에 의한 ‘정치적 박해’라는 이미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다.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라는 말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하지만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대해서 불복하는 국민이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압도적으로 승복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다.

또 다른 변수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동정론 여부다. 물론 일각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이 불고 있다. 매일 삼성동 사저에는 지지자들이 몰려와서 집회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국민은 차분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 결정에 대해 분노를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대다수 국민은 차분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또한 당시 친박연대는 총선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돌풍이 가능했지만 이번의 경우에는 대선 이외에 선거는 내년 지방선거 등 너무 멀리있다. 즉, 사저 비서진을 꾸리는 것으로 정치적 기지개를 켜야 하는데 그 결과물을 내놓기에는 시간이 너무 멀리 있다는 것이다.

친박연대의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지만 실제로 2008년 친박연대처럼 돌풍을 일으키기에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