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청와대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가 얼마 남지 않았다.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의 퇴임일인 13일 이전에 탄핵심판 선고를 하기 위해 헌법재판소는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오는 10일쯤 탄핵심판 선고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무리 늦어도 13일 오전에는 탄핵심판 선고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진다.

탄핵이 인용이 되든 기각이 되든 분명한 것은 정치권은 요동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정치권의 운명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선, 탄핵이 인용될 경우 자유한국당은 격랑 속으로 휘말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우선 박근혜 대통령 탈당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보여진다. 탄핵이 인용됐다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위헌이었다는 것을 헌법재판소가 인정한 꼴이다.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이 자유한국당에 계속 잔류하느냐의 문제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당 안팎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 요구가 빗발치듯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진다. 이와 더불어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한 친박들에 대한 인적 청산 요구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강성 친박들에 대한 인적 청산 요구가 엄청나게 제기될 것으로 예측된다.

결국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어떤 결단을 내리느냐의 문제다. 아마도 당 안팎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과 친박 인적 청산 요구에 대해 인명진 위원장은 결국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게 되면 자유한국당은 친박 세력이 사라지면서 자연스럽게 비박계가 당권을 장악하는 상황으로 치닫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바른정당의 경우에는 기사회생을 하는 형국이다. 바른정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찬성하면서 만들어진 정당이다. 따라서 탄핵이 인용되면 바른정당은 기사회생의 기회를 얻게 된다.

바른정당은 자유한국당 대신 보수의 적통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보수층 흡수를 위해 나설 것으로 보여진다.

아울러 보수의 결합을 위해서 결국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을 추진할 것으로 보여진다. 강성 친박이 청산된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을 바른정당은 원할 것이고, 자유한국당 역시 마다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바른한국당’이라는 새로운 정당이 탄생할 것으로 보여진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선 경선 모드로 곧바로 들어갈 것으로 보여진다. 이미 대선 경선 룰을 확정하고 토론회로 접어든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자신들이 세워놓은 계획표대로 움직일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대선 경선에서 어떤 변수가 어떻게 작용하느냐에 따라 흥행을 할 수도 있고, 친문 패권주의를 확인하는 결과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국민의당으로서는 발등의 불이 떨어지는 격이다. 왜냐하면 아직까지 대선 경선 룰을 확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대선 경선 룰을 탄핵심판 선고 전에 완성을 해야 하는데 만약 그러하지 못하면 대선 경선 룰도 확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대선 경선 모드로 전환돼야 한다. 이는 국민의당으로서는 상당히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탄핵이 기각된다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진다. 우선 자유한국당은 기존의 강성 친박이 당권을 장악하면서 비박계 인사들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면서 식물 정치인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고 탈당을 하고 싶어도 탈당을 하지도 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그런 상황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바른정당의 경우에는 이미 의원직 총사퇴를 걸어놓았기 때문에 탄핵 기각이 되면 의원직 총사퇴를 할 것으로 보여진다.

문제는 바른정당 의원들이 총사퇴를 하게 되면 다른 야당들도 과연 가만히 있겠느냐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기각에 따른 책임을 지기 위해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다른 야당들도 의원직 총사퇴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21대 조기 총선이 이뤄질 수도 있다. 과반이 넘는 의원들이 총사퇴를 하게 되면 나머지 의원들도 결국 사퇴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21대 조기 총선이 이뤄진다면 현 상황에서는 아마도 더불어민주당이 과반 이상의 의석을 얻을 가능성도 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변수가 작동되면서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쉽지 않은 조기 총선을 맞이할 수도 있지만 현상황만 놓고 본다면 더불어민주당이 과반 이상의 의석수를 얻을 수 있다.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결코 싫지 않은 상황이다. 반면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은 정치적 입지가 더욱 좁아질 수밖에 없다. 바른정당은 지역적 기반도 약하고, 정체성도 약하다. 또한 지지층도 약하다.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조기 총선을 치르게 된다면 바른정당에서 과연 몇 명이나 살아남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는 국민의당도 비슷하다. 국민의당은 지난해 총선에서 호남을 기반으로 해서 전국 정당이 됐다. 하지만 최근 호남 지지율을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에 비해 턱없이 뒤처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조기 총선을 치르게 된다면 아마도 국민의당으로서는 상당한 위기를 맞이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탄핵이 인용이냐 기각이냐에 따라 정국은 완전히 180도 바뀌게 된다. 그야말로 정국의 미래를 알 수 없다. 때문에 쉽게 예단할 수도 없는 것이 현 정국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