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어기선 기자]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절차가 3월초에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헌재가 지난 7일 박근혜 대통령 측 변호인단이 요구한 추가 증인 17명 중 8명을 채택했다. 그리고 22일 변론기일을 마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변수는 여러 가지로 존재하기 때문에 22일 변론기일이 마무리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이런 가운데 ‘기각설’이 나돌고 있다. 그러자 정치권 안팎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대선 정국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탄핵 정국에 몰두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헌재로서는 가장 신속하면서도 가장 공정한 탄핵심판 절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헌재가 3월초 탄핵심판 선고를 할 경우 과연 그 이후 후폭풍이다. 만약 탄핵이 기각된다면 그 다음 국민적 공분이 상당히 클 것으로 보여진다. 이미 기각설이 돌면서 촛불을 높이 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오는 11일 촛불집회에 참가해서 탄핵이 신속하게 인용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글들이 심심찮게 발견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친박 지지 단체들의 움직임도 심상찮다. 만약 탄핵이 인용되면 이들 단체의 반발도 엄청날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탄핵이 기각되거나 인용되거나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문제는 무력 충돌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런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탄핵이 기각되든 인용되든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사회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결국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그 충돌이 결국 사회적 비용이 될 것이고, 나라는 절단날 수밖에 없다. 이 충돌을 막아야 하는 것은 결국 정치권 모두의 책임이다. 때문에 머리를 맞대고 이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