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격동의 2월이 곧 다가온다. 2월은 격동의 세월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정치권의 상당한 변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과 박영수 특별검사의 수사가 본격적으로 움직일 시기이기 때문이다.

헌법재판소 박한철 헌재소장이 31일을 기점으로 퇴임한다. 그렇게 되면 헌재는 8명의 헌재 재판관으로 탄핵심리 절차를 이어가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 법률대리인단은 박한철 헌재소장의 후임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임명을 해서 9명의 재판관으로 탄핵심리 절차를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야당과 법조계에서는 황교안 권한대행은 말 그대로 대통령 권한대행이지 헌재소장을 임명하는 권한은 없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이 역시 결국 박근혜 대통령 법률대리인단이 사용하는 지연작전 중 하나라고 인식하고 있다.

일단 황교안 권한대행이 박한철 소장 후임을 임명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그러면서 과연 헌법재판소가 앞으로 어떤 식의 탄핵심리를 전개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2월 안에 증인 변론심리를 끝내고 평의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점치고 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 법률대리인단이 무더기 증인 신청을 할 수도 있고, 극단적으로는 대리인단 전원총사퇴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보여진다. 이 모든 것이 결국 지연작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지연작전에 헌법재판소가 어떤 행동을 보일지에 따라 헌재 탄핵심판 결정이 하루라도 빨리 되느냐 아니면 늦어지느냐 기로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헌재로서는 2월이 가장 중요한 달이라고 할 수 있다. 2월 안에 증인 변론이 끝나고 평의에 들어간다면 3월초 헌재탄핵심판이 결정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또한 특검의 수사 속도 역시 빨라질 것으로 보여진다. 설 연휴를 보낸 특검은 이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정조준하고 있다.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한 법리 검토는 마친 상태이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 일정 역시 조율 중에 있다.

청와대는 압수수색 대신 임의제출 방식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특검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특검은 의무동과 경호실을 압수수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근혜 대통령 법률대리인단은 2월 중순에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특검은 2월초에 대면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검으로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가 끝나야 대기업 총수들을 구속수사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대기업 총수들을 구속수사하기 위해서는 영장청구 내용 중에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가 들어가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2월초에 마무리해야 2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대기업 총수들을 구속수사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2월이 특검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달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2월말이 특검 시한이다. 이를 연장할 것인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황교안 권한대행이 연장 여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황교안 권한대행으로서도 가장 중요한 한 달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정치권에서도 역시 2월은 중요한 달이다. 2월 임시국회가 있는데 야당들로서는 각종 개혁법안을 처리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하고 있다. 4당 체제로 재편된 상황이고, 조기 대선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각종 개혁법안을 처리하기 가장 좋은 시기이다. 때문에 이 시기를 놓칠 수 없다는 것이 야당들의 생각이다.

하지만 각종 개혁법안에 대해 조금씩 입장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입장 차이를 좁히는 것이 쉽지 않다.

무엇보다 조기 대선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정국의 주도권 쟁탈전에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있다. 자당이 가장 개혁적인 정당이라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혈안이 돼있다. 때문에 상대 정당의 개혁은 낡고 진부한 개혁이고, 자당 개혁은 참신하고 진보적인 개혁이라는 점을 최대한 부각하고 있다.

이런 정국의 주도권으로 인해 4당 모두 신경전이 팽팽하다. 따라서 2월 임시국회가 연다고 해도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대선 주자들 역시 발걸음이 상당히 빨라질 수밖에 없다. 조기 대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각 정당은 2월부터 본격적인 대선 경선 체제로 접어든다. 심지어 새누리당도 대선 경선 체제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가장 빨리 움직이는 정당이 더불어민주당이다. 이미 대선 경선 룰을 짜놓았다. 완전국민경선제와 결선투표제로 대선 경선을 치르겠다는 것이다. 아마도 다른 정당들도 비슷한 대선 경선 룰을 내놓을 것으로 보여진다.

더불어민주당에 가장 관심이 가는 대목은 문재인 전 대표 대세론을 과연 깰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문재인 전 대표 대세론을 깨기 위해서는 권역별 대선 경선에서 후발주자들이 돌풍을 일으켜야 한다. 그것이 현재로서 쉽지 않은 것도 현실이다.

또 다른 문제는 과연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탈당 세력이 발생하겠느냐는 것이다. 곳곳에서 현재도 탈당 가능성이 언급되는 인물이 몇몇 있다. 하지만 이들 인물이 과연 탈당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문부호를 찍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마도 2월이 지나봐야 탈당 가능한 인물들이 진짜로 탈당할 것인지 여부가 드러날 것으로 보여진다.

새누리당 역시 2차 탈당 러시가 이뤄질지 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이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의 인적 청산이 사실상 실패하면서 새누리당 내에서도 탈당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2차 탈당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과연 어떤 태도를 보일 것이냐는 것이다.

현재 반기문 전 총장의 지지율이 답보 상태에 놓여있다. 대선주자로서 자신의 색깔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반기문 전 총장이 자신의 색깔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구체적인 대선 플랜을 보여준다면 아마도 새누리당의 2차 탈당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지금처럼 자신의 색깔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구체적인 대선 플랜이 없다면 2차 탈당은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바른정당은 반기문 전 총장이라는 변수도 있지만 내부의 대선 주자들을 얼마나 키워낼 것이냐의 숙제도 있다. 바른정당으로서는 반기문 전 총장만 바라볼 수 없기 때문에 자당 소속 대선 주자들을 키워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등이 대선 출마 선언을 했다. 아직까지 여론조사 지지율에서는 의미 있는 지지율 수치가 나오지 않고 있다. 바른정당이 이 여론조사 지지율 수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바른정당의 지지율도 답보상태에 놓이게 되는 거싱다.

국민의당 역시 지지율 답보상태에 있다. 이것을 반등시킬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그러자면 안철수 전 대표 등 자당 소속 대권주자들을 키워내는 것이 가장 급선무이다.

이 모든 것이 2월 안에 이뤄져야 하는 내용이다. 그러다보니 2월은 정치권에 있어 가장 바쁜 시절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