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직권남용 혐의를 수사하는 검찰이 사건에 연루된 중앙대 이사진을 이번 주부터 불러 조사한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배종혁 부장검사)는 6일부터 중앙대 이사회 관계자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박 전 수석이 외압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진 중앙대의 각종 사업이 추진된 경위를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5일 전해졌다.

검찰은 전날부터 중앙대 이사회 측 실무 담당자들을 1∼2명 불러 사건에 관련된 자료를 제출받고 향후 조사에서 쟁점이 될 만한 사항들을 추려냈다.

박 전 수석은 2011∼2012년 중앙대가 본교와 안성캠퍼스를 통합하고 적십자간호대를 인수합병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총장을 지냈던 중앙대 측에 편의가 제공되도록 교육부 등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사팀은 중앙대 이사진을 상대로 캠퍼스 통합이나 적십자간호대 합병 사안이 논의되고 최종 의결되는 과정을 면밀하게 조사할 예정이다.

사업을 의결한 중앙대 이사회는 이사장인 박용성 두산중공업 회장을 비롯해 대다수가 두산가(家) 구성원 또는 두산그룹 관계자들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두산그룹 고위 인사들이 중앙대 이사 자격으로 검찰에 불려올 공산이 크다.

특히 검찰은 중앙대를 소유한 두산그룹과 박 전 수석 간의 교감 속에 이 같은 사업이 계획된 것은 아닌지를 따져볼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수석이 지난해 두산엔진의 사외이사를 지낸 사실이나 그의 부인이 두산타워 상가를 임대 분양받은 점 등이 청와대 재직 시절 중앙대 측의 편의를 봐 준 대가가 아닌지도 검찰이 확인할 대상이다.

검찰은 박 전 수석과 함께 피의자로 입건된 교육부 출신 인사들도 이번 주부터 잇따라 소환한다.

교육부에 몸담으면서 박 전 수석의 외압 행사에 공모한 혐의를 받는 이모(61) 전 청와대 교육비서관과 오모·구모씨 등 또 다른 교육부 고위 관료 출신 인사들이 조사 대상이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를 마치면 박 전 수석을 직접 소환해 외압 의혹과 뭇소리재단 운영비를 수억원 횡령한 혐의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