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어기선 기자] CGV가 자체 개발한 오감체험특별관 4DX의 연간 관객 수가 처음으로 1천5백만명을 넘어섰다.

CGV 자회사 CJ 4DPLEX는 지난 2016년 한 해 동안 연간 관객 1천5백만명을 돌파하며 전 세계에서 2억 달러 이상의 박스오피스 실적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2015년 대비 관객 수는 약 20 % 이상, 박스오피스 매출은 25% 증가한 수치다. 4DX로 제작된 영화 편수 역시 크게 늘어 현재까지 누적 400여편을 넘어섰고, 작년 한 해에만 무려 105편 이상의 영화를 4DX로 상영했다.

현재 4DX는 한국, 중국, 미국, 일본을 포함해 전 세계 44개국 350개 4DX 상영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4DX가 빠른 확산 속도를 보이고 있는 데는 중국, 일본, 유럽 등 기존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는 동시에 끊임없는 신규 시장 확보가 주요인으로 손꼽힌다.

우선 중국은 4DX가 설치된 44개 국가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에는 현재 109개 4DX 상영관에 1만 1148석이 운영되고 있다. 2016년 59개관을 추가해 2015년 대비 118% 증가율을 보였다.

전 세계 4DX 상영관 중 32%가 중국에 설치된 셈이다. 1위 극장인 완다 시네마를 비롯해 따디, 야오라이, 골든하베스트 등 주요 14개 극장 사업자와의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도 완다 시네마, SFC 등을 통해 다수의 4DX 상영관 오픈이 예정되어 있어 중국 내 확장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탄탄한 4DX 마니아층을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2013년에 첫 상영관을 연 후 2014년 8개에 불과했던 4DX 상영관은 2016년 49개까지 증가했다.

특히 작년 초 4DX로 개봉한 애니메이션 ‘걸즈&판쳐’ 극장판이 일본 내에서 파란을 일으키며 총 27개관 첫 주말 평균 객석점유율 97%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블록버스터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에서도 이어지는 4DX의 폭발적 인기에 힘입어 작년 한 해 동안 16개관이 추가로 확장되었다. 이 외에도 주요 일본의 영화관 체인들이 4DX 상영관 도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추가 확대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유럽에서의 선전도 눈길을 끈다. 2015년 유럽 11개국 27개 스크린을 운영 중이던 4DX는 작년 포르투갈, 슬로바키아, 세르비아 등 총 3개국을 추가 공략했다. 그 결과 현재 유럽 내 14개국 47개관을 운영 중에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유럽 전역에서 59편의 4DX 영화가 개봉되었고 영국에서의 반응이 가장 뜨거웠다.

예컨대 영국에서는 ‘배트맨 대 슈퍼맨’ 4DX가 개봉 첫 주 70% 이상의 객석점유율을 기록해 연일 화제를 낳았다. 프랑스 1위 극장 사업자 파테(Pathe), 노르웨이 1위 극장 사업자 노르디스크(Nordisk)와 파트너십을 체결, 올해 초 4DX관 오픈을 앞두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유럽 확장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 뿐이 아니다. 북미 지역의 캐나다, 남미 지역의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도미니카 공화국, 중동 지역의 쿠웨이트, 레바논, 오만에 4DX를 도입함으로써 2016년 한 해에만 총 10개 국가에 신규 진출 했다.

CJ 4DPLEX 최병환 대표는 "4DX에서 일어난 바람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4D 영화는 이미 하나의 영화 관람 형태로 자리 잡았다” 며, “4DX는 4D 프로그래밍을 더욱 고도화시키며 올해 말까지 전 세계 600개관 이상의 4DX관을 구축하고, 2020년에는 양적·질적으로 압도적인 글로벌 1위 특별관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고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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