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ㆍ29 국회의원 재보선이 여당 승리로 끝났다. 4개 선거구에서 치러진 ‘작은 선거’지만, 여야가 사활을 걸다시피 했다. 세월호 참사 1주년과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야당이 절대 우세할듯 했지만 결과적으로 큰 영향을 못 미쳤다. 사회적 쟁점과 정책 우선 순위에 대한 정치권과 유권자의 시각이 다름을 확인했고, 여야 모두에 국민 눈높이에 맞춘 정치개혁과 정책노선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이번 재보선은 규모가 작고 투표율도 낮아 정치권에 구체적 변화를 주문하기 어렵다. 잠정투표율이 평균 36.0%로 지난해 7ㆍ30 재보선(32.9%)보다는 높지만 재작년 4ㆍ24 재보선(41.3%)보다는 낮았다. 따라서 투표한 유권자는 특정 후보에 대한 적극적 지지 의사를 일찌감치 굳혀두었을 가능성이 크다. 다만 이번 선거에서 읽은 민심이라면 여야 모두의 반성과 분발을 요구한 것이라 하겠다.

이번 선거는 한동안 야권연대와 후보단일화라는 선거구도에 기대온 야당이 새로운 환경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무엇보다 ‘호남 민심’과의 괴리로 문재인 지도체제와 노선에 대한 변화요구가 거셀 전망이다. 문 대표는 선거 초반 ‘경제정당론’을 내세웠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편승해 ‘정권심판론’으로 옮겨갔다. 스스로의 변화다짐으로 표심을 얻는 대신 야당 전통의 전략에 기댄 결과는 참패로 돌아왔다.

한편으로 선거에서 이겼다고 청와대와 여당이 국민의 지지를 확인한 것도 아니다. 투표율이 낮아 고정표가 선거 결과를 좌우한 측면이 강한데다 대다수의 유권자의 의사표출이 배제된 선거였다. 선거 전날 병상의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한 것 등을 통해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희석된 결과이기도 하다. 정부ㆍ여당이 그 동안 국민에 약속한 정치개혁과 경제활성화 등에 더욱 진력해야 할 이유다.

거대담론이 표심을 잡지 못했다는 점에서 이번 선거는 국민이 체감하는 실용적 정책개발의 필요성을 환기했다. 이런 요구에 부응하는 첩경이 선거 때문에 소홀했던 의정 활성화다. 그러자고 빈 자리를 메울 국회의원을 새로 뽑은 게 아니던가.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