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정치권은 18세 유권자 투표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현재 만 19세 이상의 선거연령을 만 18세 이상으로 낮추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18세 유권자들에게 투표권을 쥐어주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특수한 상황에 놓여있다. 그것은 18세가 고등학교 3학년이라는 점이다.

때문에 그동안 고등학교 3학년생 유권자들에게 투표권을 쥐어주는 것에 대해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일각에서는 아직까지 성년이 아닌 관계로 투표권을 쥐어줘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특히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들이기 때문에 투표권을 쥐어주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었다.

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18세이면 사실상 성년이나 마찬가지고, 최근 청소년들의 정치 관심이 뜨거운 관계로 이미 정치적으로 사리분별을 할 정도의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18세 유권자들에게 투표권을 쥐어주자는 논의는 더불어민주당에서부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월 임시국회에서 선거연령 하향을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 논의를 해서 4월 전에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보수정당에서는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18세 유권자들 상당수가 진보적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18세 유권자들 상당수가 보수정당이나 보수 성향 후보에 대해 지지를 표하는 것이 아니라 야권 정당이나 야권 성향 후보를 지지하는 경향이 짙다.

만 19세에서 만 18세로 연령을 낮추게 되면 새로 편입된 유권자 숫자가 62만 9629명(지난해 4월 말 기준 만 17세 인구수) 정도이다.

지난해 4월 13일 치러진 20대 국회 총선거에서 만 19세의 투표율이 53.6%로 나타났기 때문에 18세 유권자들도 비슷한 수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진다. 즉, 절반 정도가 투표를 한다고 한다면 30만이라는 유권자가 생겨나게 된다.

보수 입장에서 본다면 결코 무시 못할 표차이라고 할 수 있다. 올해 치러지는 19대 대선에서도 18세 유권자들은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앞으로 있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진다. 18세 유권자들 상당수가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다는 점을 비쳐볼 때 수도권 의원들에게는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수도권의 경우에는 총선에서 표차이가 몇 십에서 몇 백표 차이로 당락이 좌우된다는 점을 살펴볼 때 18세 유권자들에게 투표권을 쥐어준다는 것은 보수 성향 정치인들에게는 치명타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수 성향 정치인들로서는 18세 유권자들에게 투표권을 부여하는 것에 대해 난색을 표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18세 유권자들에게 투표권을 쥐어주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기도 하다. 이 흐름을 거스르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더욱이 이제 원내교섭단체가 4당 체제로 전환됐다. 때문에 18세로 선거연령을 낮추는 것에 대한 논의가 뜨거워질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