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지난 17일 서울 시내면세점 추가 사업자 선증 특허 심사 결과 롯데·현대백화점·신세계가 새 면세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들 세 면세사업자는 강남을 중심으로 있다. 따라서 앞으로 면세점은 명동·광화문 등 서울 시내 중심에서 강남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는 중국 관광객의 변화 때문이다. 단체 중심인 유커(游客)에서 개인 관광 형태인 싼커(散客)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싼커는 주로 2030세대이다. 이들은 서울의 상징 중 하나인 강남에 대해 상당히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강남을 기반으로 하는 세 개 면세사업자가 선정된 것이다.

강남은 특급호텔, 카지노, 코엑스몰, 백화점 등 풍부한 인프라를 갖췄다. 더욱이 젊은이들의 유동인구가 많을뿐더러 서울의 다른 지역에 비하면 신도시적인 모습을 갖췄다.

더욱이 공항터미널이나 고속버스터미널 등이 있기 때문에 교통의 요충지이기도 하다. 때문에 싼커들이 주로 자주 찾는 곳 중 하나가 바로 강남이다.

하지만 이들 세 면세사업자들에게 가장 민감한 것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면세점의 적자행진이고 또 다른 하나는 ‘최순실 게이트’이다.

지난해 면세 사업에 뛰어든 업체들은 적자를 기록 중이다. 올 상반기 기준 신세계 면세점(명동점)은 175억원, 한화갤러리아는 174억원, 두타는 160억원, HDC신라는 91억원 적자다.

이들이 적자를 기록하는 이유는 단체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여행사에 판매 대금의 일부를 송객수수료로 떼어주는 출혈경쟁이 있기 때문이다.

싼커가 많이 찾는 강남이기에 출혈경쟁이 극심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유커보다는 싼커가 과연 면세점을 얼마나 많이 찾을지는 미지수다.

또 다른 하나는 바로 ‘최순실 게이트’이다. 선정된 롯데와 신세계의 경우에는 최순실 게이트와 깊숙이 관여돼 있기 때문이다.

롯데는 지난해 심사에서 사업권을 잃었다. 그리고 올해 6월 문을 닫았다. 그러다가 이번 재심사에서 천신만고 끝에 부활한 것이다.

하지만 롯데는 미르재단·K스포츠재단에 거액의 돈을 내고 면세점 사업을 청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더욱이 롯데가 재단에 출연한 70억원은 ‘롯데 수사 무마 및 면세점 선정을 위한 뇌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특검팀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을 출국금지 시킨 상태이다. 고강도 높은 수사를 예고하고 있는 대목이다. 여기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21일 관세청장을 불러 심사 강행 경위를 추궁할 예정이고, 감사원의 감사도 예정돼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최순실 게이트가 면세점 사업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만약 뇌물죄와 연루가 된다는 수사 결과가 발표나게 된다면 자칫하면 롯데면세점은 허가 취소가 될 수도 있다. 천신만고 끝에 롯데면세점이 부활했지만 허가 취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세계는 최순실씨의 단골 성형외과 원장이 만든 화장품 브랜드 ‘존제이콥스’를 면세점에 입점시켜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신세계그룹은 미르·K스포츠 재단에 5억원가량을 출연하기도 했다.

따라서 향후 특검의 수사에 따라 신세계 면세점도 특허 취소가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돌고 있다.

가장 노심초사하는 기업은 현대면세점이다. 현대면세점은 최순실 게이트와 무관하지만 만약 롯데와 신세계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이 있다는 정황증거가 나오면서 면세점 사업 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게 되면 불똥이 자신들에게 튈 수도 있다는 생각에 노심초사하고 있다.

여기에 정치권도 나서서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장 고민이 많은 곳이 바로 현대면세점이라고 할 수 있다.

면세점 선정이 어떤 기업에는 축배가 될 수도 있지만 어떤 기업에게는 독배가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