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최맹식)는 발굴 현장에서 옛사람 뼈가 출토됐을 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옛사람 뼈를 만나다 - 옛사람 뼈의 수습부터 분석까지’ 소책자를 발간했다.

옛사람 뼈는 당시 사람들의 체질적 특성, 인구 구조, 질병 및 건강 상태, 식생활, 유전적 특성, 환경 등을 밝혀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최근 고고학, 체질 인류학뿐만 아니라 해부학, 고병리학, 생물학, 화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옛사람 뼈를 연구하면서 과거의 생활상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축적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소책자는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었는데, 먼저 사람의 뼈대‧치아 구조와 용어에 관해 설명한 신체 구조와 부위별 용어, 뼈의 수습과 수습 시 준비물, 특히 옛사람 뼈의 생물학적·화학적 분석을 위해서 뼈 수습 현장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다룬 발굴 현장에서 뼈 수습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체질인류학적 분석, 안정동위원소 분석, DNA 분석, 방사성탄소연대측정, 얼굴 복원의 내용을 담은 옛사람 뼈에 담겨 있는 정보를 차례대로 소개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옛사람 뼈를 만나다’ 책자의 원문을 누리집(www.nrich.go.kr, 자료마당-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보존/복원- 원문정보)에 올려놓아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게 하였다. 앞으로도 발굴 현장을 비롯하여 문화유산 보존과 분석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료와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