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청와대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의 핵심 중 하나였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위기에 놓이게 됐다.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은 따갑기 그지 없다.

그 대표적인 모습이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창조경제박람회이다.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창조경제박람회는 그 어느 때보다 최대 규모로 열렸지만 관람객은 줄어들었다.

이번 박람회에 총 9만 6532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미래부는 올해 4회째 열린 이번 행사에 스타트업·벤처, 중소·중견기업, 대학, 출연연구소, 대기업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고, 많은 국민이 관람하는 등 차분한 가운데 내실 있게 진행됐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진해 10만 3002명에 비하면 턱없이 모자라는 숫자이다. 그나마 대기업 부스에만 사람이 몰렸고, 스타트업 부스들은 대체로 한산했다는 평가다.

또한 국회에서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국회에서는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이 사실상 최순실 게이트에 의한 사업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아울러 차은택씨가 창조경제추진단장을 역임한 점 등을 들어 비선 실세 논란에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개입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창조경제혁신센터 설립 과정에서 대기업 참여를 강제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지이 구축 작업을 차씨 지인의 회사가 단독 수주한 점 등에 대한 의혹이 쌓여가고 있다.

또 최근에는 국정조사 증인으로 채택된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이 정부 창조경제추진단장에서 사퇴키도 했다. 국정조사는 내년 1월15일까지 이어질 예정인 만큼, 창조경제와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한 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일단 내년에는 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보여진다.

운영비로 쓰이는 국비와 지방비 중 내년도 국비 예산이 국회 심의 과정에서 소폭 삭감에 그쳤고, 편성되지 않았거나 심의 과정에서 깎인 지방비 예산도 되살아날 공산이 커졌다.

전국 17개 민관합동 창조경제혁신센터 관련 국비 예산 436억5천만원을 반영했다.

이는 미래부가 제출했던 국비 예산안보다 36억원 줄어든 것이지만, 지난달부터 거론되던 대폭 삭감은 이뤄지지 않았다.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좌초될 위기에 놓였지만 일단 1년은 연장한 모습이다. 문제는 앞으로 장기적인 비전이 없다는 것이다.

박근혜정부가 끝나고 새로운 정부가 탄생을 하게 되면 과연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그대로 운영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뜨거워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정부 주도 혹은 대기업 주도의 창조경제혁신센터 운영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 주도 또는 대기업 주도의 창조경제혁신센터로 인해 스타트업 기업들이 하루하루 파리 목숨과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차기 정부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박근혜정부의 산물이기 때문에 무조건 폐지할 것이 아니라 창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지 않으면 결국 우리나라 경제는 대기업이라는 커다란 암흑에 가려져 제대로 싹을 피우지 못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박근혜정부 하에서의 정책이기 때문에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