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국회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정치권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더불어 개헌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다. 제왕적 대통령 중심제의 폐해가 이번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이라고 판단한 정치권은 개헌을 통해 분권형 권력구조를 만들겠다는 논의가 점차 본격화하고 있다.

1987년 민주화운동 이후 탄생한 87년 헌법 체제가 이제는 낡은 헌법체제라는 것은 누구나 인지를 하고 있다. 그리고 헌법을 이제는 바꿔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지금 개헌 논의가 솔직히 나라를 생각하는 순수한 마음에서 이뤄진 것인지에 대해서는 색안경을 낄 수밖에 없다.

이번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에 과연 정치권은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지부터 먼저 가슴에 얹고 생각을 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고해성사와 함께 그에 대한 책임부터 묻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과연 지금의 정치권이 나라를 위해, 조국을 위해 개헌을 한다고 힘주어 말할 자격이 있는지 되묻고 싶을 뿐이다.

그저 자신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개헌을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낼 수밖에 없다.

지난 5주 동안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광화문광장에 나선 것이 지금의 정치권의 기득권을 유지해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본인 스스로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한 마음에서 개헌을 하는 것이라는 것을 국민에게 호소하기 위해 과감하게 의원총사퇴를 제안하는 바이다.

이번에 추진하는 개헌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개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발전과 조국의 발전을 위한 개헌이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기 위해 의원총사퇴를 하고 총선거를 다시 치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만 개헌의 순수성이 보장되는 것이다. 의원총사퇴의 각오 없이 개헌을 하겠다고 한다면 국민이 과연 그 순수성을 얼마나 알아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때문에 의원총사퇴를 한다는 약속을 하고 개헌을 추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