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대규 기자] 검찰이 올들어 기업을 겨냥한 사정의 신호탄을 올린 포스코건설 비리 수사는 어디까지 왔을까.

당초 검찰은 해외 공사를 통해 조직적으로 거액의 비자금이 조성됐을 것으로 의심했지만 지금까지 드러난 것은 대부분 임원진의 개인 비리를 적발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예상했던 성과를 얻지 못한 검찰은 계열사 전체로 수사를 확대하면서 비자금 흔적들을 확보하는 데 전력하고 있는 모양새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피의자로 입건된 포스코건설 전·현직 토목환경사업본부장 4명에 대한 조사를 조만간 마치고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64)의 소환일정을 조율할 예정이다.

이들은 공사 수주를 대가로 하청업체에서 뒷돈을 받은 혐의다. 4명 중 두 명은 이미 구속기소됐고, 한 명은 영장이 재청구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있다. 몸 상태가 좋지 않은 김모 전 부사장은 불구속 상태로 조사받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개인비리에 불과하고 검찰 수사를 촉발시킨 100억원대 해외 비자금 조성 혐의와 관련해 사법처리된 사람은 베트남사업단장을 지낸 박모 전 상무(52·구속기소)가 거의 유일하다.

그마저도 비자금의 국내유입 통로로 지목된 흥우산업에서 수사가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달 포스코건설 임원진들에게 뒷돈을 건넨 혐의로 흥우산업의 부사장 우모씨(58)를 재판에 넘겼지만 이철승 대표(57)에 대한 수사는 진행 중이다.

이처럼 포스코건설을 중심으로 한 비자금 수사가 막다른 골목에 다다르자 검찰은 포스코 거래사로 시선을 돌려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포스코의 거래사인 코스틸이나 포스코플랜텍에 대한 수사가 대표적이다. 액수도 크고 비자금으로 전용돼 국내로 유입된 흔적도 적지 않게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코스틸 박재천 회장(59)이 납품가격을 조작하는 수법 등으로 200여억원의 회사자금을 빼돌린 것으로 보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또 포스코플랜텍을 통해 조성된 비자금을 국내로 유입시킨 혐의 등과 관련해 세화엠피 자회사인 유영E&L의 이모 대표(65)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해 둔 상태다.

포스코플랜텍은 이란 석유시설 건설대금으로 받은 자금 중 540여억원을 세화엠피와 그 자회사를 통해 국내로 들여왔다는 것이 검찰의 시각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돈의 규모나 조성경위로 볼 때 정권차원의 권력비리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포스코 정준양 전 회장이 수사선상에 오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최근 "영장청구를 정준양 전 회장과 정동화 전 부회장과 연결됐나 안됐나의 관점에서만 보지 말고 조금 더 넓게 봐달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포스코의 '비정상의 정상화'가 수사 목표인 만큼 공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사업을 한 사람들을 사법처리하는 것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말했지만 그룹 차원 수사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