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대규 기자]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스마트 기기의 급속한 확산에도 PC를 노리는 악성코드가 여전히 활개를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안랩에 따르면 올해 1∼3월 발견된 PC 악성코드는 총 1천154만개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통계(1천187만개)와 비슷한 수준으로 이 기간 하루 평균 약 13만개의 악성코드가 발생한 것이다.

악성코드 중에서는 '유해 가능 프로그램(PUP)'이 전체의 52.8%를 차지했다.

PUP는 주로 광고 노출, 툴바 등의 설치로 해킹이 아닌 자체 수익을 추구하지만 일부 PUP의 경우 공인인증서를 탈취하는 악성코드의 전파 경로로 악용되기도 한다.

이어 랜섬웨어나 인터넷뱅킹 악성코드 등을 사용자의 PC에 심은 뒤 원격으로 악성 행위를 실행하는 트로이목마 악성코드(Trojan)가 27.2%를 차지했다.

광고를 전송하는 애드웨어(Ad-ware)는 6%였으며 웜(worm) 류와 악성코드를 추가로 설치하는 다운로더(downloader) 등이 뒤를 이었다.

안랩은 악성코드의 침투를 막고 안전하게 PC를 사용하려면 운영체제(OS)와 인터넷 브라우저, 오피스 소프트웨어(SW)와 같은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고 백신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등 기본 보안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