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학교 밖 청소년 지원대책’ 발표

[뉴스워치=이정우 기자] 정부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원 마련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는 학업중단을 예방하고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은 12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학교 밖 청소년 지원대책’을 국무회의에 보고하고 이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종합대책은 ▲학업중단 사전 예방 ▲학교 밖 청소년 발굴 강화 ▲유형별 맞춤형 진로지도 ▲촘촘한 의료·보호·복지 지원 ▲지역사회 협업체계 구축 등 5개 분야 18개 과제로 구성됐다.

이번 대책은 이달 29일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앞서 보호의 사각지대인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정부 지원을 체계화하는데 초점을 뒀다.

특히, 매년 6만 여명의 학업중단 학생이 발생하는 가운데, 이들이 우리 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범 부처 차원의 정책 연계와 지원 체계를 강화했다.

이를 위해 ▲학업중단 사전예방 강화 ▲학교 밖 청소년 발굴 강화 ▲유형별 맞춤형 진로지도 제공 ▲촘촘한 의료·보호·복지 지원체계 마련 ▲지역사회 협업체계 구축 등의 구체적 계획을 마련했다.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은 “학생들이 학업을 중도에 그만두지 않도록 교육부와 적극 협력하되, 부득이한 사정으로 학교를 그만둔 청소년은 미래의 인적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관심을 갖고 지원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런 의미에서 이번 법률 시행과 종합대책은 그간 사각지대에 있던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라면서 “올해 실시하는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더 촘촘한 지원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