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에 참전한 흑인용병

▲ 해귀 내용을 다른 MBC 신비한 이야기 서프라이즈 한 장면 캡쳐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조선왕조실록 선조실록 선조 31년(1598년) 5월 26일 경술 1번째기사를 살펴보면 흥미로운 내용이 있다.

1598년은 정유재란 당시이다. 선조가 팽유격(彭遊擊)(여기서 유격은 지위를 말하고 본명은 팽신고) 처소에서 술자리를 가졌다.

선조가 팽유격에게 한양에 있을 것인지 남하할 것인지를 물었는데 팽유격이 말하기를 1개월 후에 남하하고자 한다고 대답했다.

그리고 팽유격이 말하기를 데리고 온 얼굴 모습이 다른 신병을 소개한다고 했다. 그래서 선조가 어느 지방 사람이며 무슨 무술을 가졌는지 묻자 팽유격이 다음과 같이 말했다.

“호광(湖廣)의 극남(極南)에 있는 파랑국(波浪國) 사람입니다. 바다 셋을 건너야 호광에 이르는데, 조선과의 거리는 15만여 리나 됩니다. 그 사람은 조총(鳥銃)을 잘쏘고 여러 가지 무예(武藝)를 지녔습니다”

이를 해귀라고 소개했다. 노란 눈동자에 얼굴빛은 검고 사지와 온몸도 모두 검었다. 턱수염과 머리카락은 곱슬이고 검은 양모처럼 짧게 꼬부라졌다. 이마는 대머리가 벗겨졌는데 한 필이나 되는 누른 비단을 반도의 형상처럼 서려 머리 위에 올려놓았다.

바다 밑에 잠수해 적선을 공격할 수 있고, 또 수일동안 물속에 있으며 수족을 잡아 먹을 줄 안다. 중원사람도 보기 쉽지 않다.

조선왕조실록을 살펴보면 ‘해귀’는 일단 파랑국에 사는 흑인용병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조총을 잘 쏘고 바다 밑에 잠수해 적선을 공격할 수 있다고 하는 것으로 보면 ‘잠수용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흑인용병은 포르투갈 노예로 추정이 된다. 포르투갈 흑인노예가 명나라로 흘러들어오면서 흑인용병이 됐고, 임진왜란에 참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흑인용병에 대한 기록은 조선왕조실록뿐만 아니라 여러 기록물에서도 등장을 한다. 그들이 공통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해귀’이다. 바다의 귀신이라는 것인데 잠수가 유능한 용병이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임진왜란은 국제전쟁이었다. 이는 단순히 명나라-조선-왜 이 세 나라만 전쟁을 한 것이 아니라 여러 나라 국민이 참전한 국제전쟁이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한복판에 흑인용병 이야기도 있다. 조선땅이 아무리 변방에 있는 땅이었다고 하지만 국제적 교류는 계속해서 활발하게 이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