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아이오페

[뉴스워치=강민수 기자]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면서 습하고 끈적한 공기 탓으로 피부와 구두 등 신발의 관리에 고민이 많은 계절이다.

피부는 에어컨 바람, 유수분 밸런스 붕괴로 피부 상태가 붕괴될 수 있다. 구두 등 신발은 물에 젖으면서 신발의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꿉꿉한 냄새가 날 뿐만 아니라 무좀도 발생하기 쉽다. 때문에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화장품 전문기업 ‘아이오페(IOPE)’가 장마철 건강한 피부를 만들기 위한 피부 관리 노하우를 공개했다.

▲ 아이오페 바이오 에센스 인텐시브 컨디셔닝

장마철 산뜻한 느낌의 피부를 만들기 위해서 영양공급이 필요하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뽀득한 느낌이 들도록 세안을 하지 말아야 한다. 대기가 습해 피부 표면이 끈적이더라도 속은 촉촉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폼클렌저 대신 순한 효소 세안제를 충분히 거품 내어 사용하면 수분감을 빼앗기지 않는다.

또한 에어컨 바람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 따라서 실내에서 생활하는 틈틈 얼굴에 미스트를 뿌려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미스트도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미스트가 흡수되지 않고 증발할 경우 수분을 오히려 빼앗길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한 손바닥으로 톡톡 두드려 잘 흡수시켜야 한다.

또한 흡수가 잘 이뤄진 후 티슈로 이마, 코를 지긋이 눌러주면 뽀송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 한율 어린쑥 수분진정수

여름철에는 물보다 음료를 많이 마시지만 음료에 든 카페인이 체내 수분을 배출시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음료보다는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낮 동안 찝찝한 습도와 높은 온도로 지친 피부 컨디션은 밤에 집중 케어해야 한다. 습도가 높으면 피부를 시원하게 만들어 산뜻한 기분을 느끼고 싶은 마음에 찬물로 세안을 마무리하거나 냉장보관하는 시트 마스크를 사용한다. 하지만 피부가 급격한 온도차를 겪으면서 홍조를 유발할 수 있다.

화장솜에 워터타입 에센스를 듬뿍 묻혀 ‘화장솜팩’을 하면 간편한 집중 보습케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다만 알코올 성분이 든 토너를 사용하면 오히려 건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성분을 잘 확인하도록 하자. 화장솜팩을 한 후에도 수분크림을 꼭 발라 수분을 빠져나가지 못하게 방어하도록 한다.

▲ 사진출처= 형지에스콰이아

장마는 피부 뿐만 아니라 구두 등 신발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에스콰이아’가 장마철 물 만난 구두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몇 가지 포인트 팁을 소개했다.

가죽 구두는 장마철에 가장 취약한 신발 중 하나다. 때문에 방수 스프레이를 활용해 가죽이 수분에 노출되어도 젖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다.

구두가 비에 젖었을 경우에는 구두 안팎의 물기를 완전히 닦아낸 뒤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시켜야 한다.

뜨거운 햇빛에 노출될 경우 수분이 빠르게 증발해 가죽이 수축되고 모양과 색상의 변형을 초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서늘한 곳에서 자연 바람에 건조시켜야 한다.

슈트리나 신문지를 신발에 넣어두면 제습 효과는 물론 구두의 원형 유지에도 도움이 돼 구두의 수명을 늘릴 수 있다. 구두가 완전히 마른 후에는 신발의 겉 표면에 구두약이나 가죽 로션 등을 발라 가죽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좋다. 유칼립투스, 라벤더 오일 등은 가죽 보호용으로도 우수할 뿐만 아니라 탈취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스웨이드는 물에 약한 소재로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비가 오는 날에는 착용을 꺼린다. 하지만 알려진 바와 달리, 스웨이드는 물에 강하다. 소재의 특성상 물기를 빠르게 흡수하고 물기로 인해 색이 진하게 변색되지만, 소재 자체에는 큰 손상을 남기지 않으며 복원력도 강하다.

빠르고 정확한 후속 조치가 이루어 진다면 완벽하게 복원되는 소재이다. 부드러운 특성의 스웨이드는 빗물에 노출될 경우 표면이 딱딱하게 뭉치기 쉽다.

이 경우 스웨이드 전용 솔을 이용해 한 방향으로 쓸어 내리면서 오염물을 깨끗이 제거한 후 서늘한 곳에서 건조시켜야 한다. 만약 구두의 오염이 심하다면 전용 샴푸를 이용해 세척할 경우 완벽한 복원이 가능하다.

여성들이 장마철 선호하는 레인부츠 역시 비에 젖은 후의 관리가 중요하다. 레인부츠의 경우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고무나 가죽 소재로 인해 신발 내부의 습기가 장시간 지속되기 쉽다.

따라서 착용 후에는 마른 헝겊을 이용해 신발 내부를 잘 닦아 서늘한 곳에서 건조시키며 습기를 제거해야 한다. 부츠의 구조상 통풍이 어렵기 때문에 신문지, 제습제 등을 이용해 완전 건조시켜 세균 번식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건조 후에도 악취가 지속될 경우 향균 성분을 포함한 티트리 오일을 부츠 안에 몇 방울 떨어뜨려 탈취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만약 섬유질 자체에 파고든 균으로 인해 더 이상의 탈취가 어렵다고 생각될 경우, 신발 안창을 교체해보자. 특히 소나무 성분이 함유된 안창은 탁월한 냄새 예방법이 될 수 있다.

형지에스콰이아 관계자는 “장마에 대비한 기능성 신발들이 많지만 좋은 신발을 사는 것 못지 않게 올바른 방법으로 정성껏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며 “특별한 도구 없이 쉽고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충분한 장마 대비가 가능하니, 몇 가지 관리 팁을 통해 소중한 신발과 발의 건강을 모두 지키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사진출처= 블랙야크

한편, 블랙야크는 올 여름, 장마철을 대비할 수 있도록 자켓부터 신발까지 방수〮발수 기능성을 한층 강화해 쾌적한 장마철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다.

여기에 테일러드, 경쾌한 프린팅, 캐주얼 스타일 등 비즈니스룩, 일상룩으로 입을 수 있도록 디자인을 더해 직장인들은 물론 학생들까지 부담없이 소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