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마이데이터 연계, 공동인증서나 별도 서류제출 없이 계좌 개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뉴스워치= 이우탁 기자] 하나은행이 개인사업자 비대면 계좌개설 프로세스를 개선해 완전 자동화 서비스를 구현했다.

29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 개선으로 개인사업자 비대면 계좌 개설 시 행정안전부의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을 통해 개인사업자 데이터를 직접 제공 받음으로써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간편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기존에는 개인사업자가 비대면 계좌개설 시 공동인증서 또는 사업자등록증 등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고객센터 상담원의 서류 확인 및 검증이 필요해 은행 고객센터 운영 시간에만 계좌개설이 가능한 불편함이 있었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 7월, '공공데이터 포털'의 사업자 휴폐업 조회 API를 활용, 별도의 휴폐업 검증이 필요했던 개인사업자의 고객확인거래 자동화를 통해 업무처리시간을 단축시킨 바 있다.

이번에 '공공 마이데이터' 연계까지 더해져 하나은행을 이용하는 개인사업자는 개인고객과 동일하게 계좌개설, 본인확인거래 등 비대면 실명확인 업무처리가 즉시 가능하게 됐다.

김소정 하나은행 디지털경험본부 부행장은 "공공 데이터포털과 공공 마이데이터를 연계한 프로세스 개선으로 개인사업자에게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우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