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저 수준 보수 ‘대신 로보어드바이저’ 판매 중
장기투자할 경우 비용절감 효과 기대…자녀교육용에도 적합
100% 알고리즘 운용 등 금융 공학 역량 바탕으로 플랫폼 개발

[뉴스워치= 김민수 기자] 금융·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투자를 통한 ‘목돈 만들기’에 나서는 사람들이 늘면서 대신증권이 특화된 상품을 선보였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자녀와 노(老) 부모에게 선물할 수 있는 상품으로 업계 최저 수준의 보수를 통해 고객 이익 증대에 초점을 맞춰 개발된 점이 특징이다.

29일 대신증권에 따르면 현재 판매 중인 ‘대신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해당 상품은 별도의 운용보수 없이 수익이 나면 수익금의 10%를 성과보수로 받는 성과보수형 상품이다.

저비용·저변동성 장기투자를 통해 목돈을 마련하거나, 미래 상급학교에 진학할 자녀들의 학자금 명목으로 자녀 명의의 금융상품을 만들어주기 위한 고객층에게 유용하다는 게 대신증권 측 설명이다.

대신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사진=대신증권
대신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사진=대신증권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는 투자 대상을 머신러닝 기법과 블랙·리터만 모형을 통해 찾는 형태를 갖고 있다.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100%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대신금융그룹의 금융공학파트가 개발했다.

금융위원회와 코스콤이 주관한 테스트 베드 1차에서 누적 수익률 부분은 동일 유형 평균을 상회했고, 위험에 대한 초과수익 정도를 나타내는 샤프지수도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는 등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다.

대신 로보어드바이저의 가장 차별화된 특징은 판매와 운용에서 가장 낮은 비용을 받는다는 점이다.

대신증권은 지속적인 자산관리는 높은 비용을 수반하지만, 낮은 보수는 고객들의 비용을 수익으로 환원시키기 때문에 장기 지속적인 자산관리 관점에서 보다 확정적인 미래 수익이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세부 내용을 보면 인간의 개입이 최소화된 알고리즘 운용(펀드 운용의 인건비 절감)으로 판매되고, 운용보수가 최저(총보수 기준 연 0.087~0.137%, 1호 기준)로 책정됐다. ETF 로만 투자 대상을 한정시켜 변동성과 매매 비용 절감 효과를 노릴 수 있다.

특히 ‘비용의 복리’ 효과를 고려할 때, 투자자들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장기투자일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이 비용을 줄이게 되면 투자자들이 받게 되는 수익은 커지게 된다.

예를 들어 연 2%를 수수료(일부 주식형 펀드 등)로 지불해야 하는 펀드에 매월 100만원씩 30년 투자했을 경우 연평균 6% 수익률을 기록했다면, 나중에 받게 되는 총자산 10억원 중 3억원을 떼고 받게 된다. 총 비용이 30%에 달하는 셈이다. 

대신 로보어드바이저의 최소가입금액은 펀드형은 제한이 없으며, 일임형 랩은 300만원이다. 펀드 운용은 대신자산운용이 맡고 있다.

김동국 대신증권 상품솔루션부장은 “로보어드바이저는 다양한 투자 자산의 효율적 배분을 통하여 낮은 변동성을 추구한다”며 “투자 시점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적고 장기적 관점으로 투자하기 적절한 상품”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