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14년 12월 17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포스텍C5에서 열린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 등 참석자와 함께 둘러보고 있다.(박근혜 대통령 우측에 있는 인물이 권오준 회장이다) 사진출처= 청와대

[뉴스워치=전수용 기자] 권오준 회장이 이끄는 철강기업의 대표주자 포스코가 지난해 검찰조사 등 내홍을 거치면서 계속되는 마이너스 실적에도 불구하고 회사 자산을 매각해 임직원들에게 포상금을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포스코는 지난 19일 권오준 회장을 위원장으로 경영위원회를 개최해 임직원 포상 및 장기근속 기념을 목적으로 포스코의 자사주 433주를 처분하기로 결정하고, 20일 1억 392만원에 처분한 것으로 금감원에 공시했다.

한편, 포스코의 올해 1분기 매출은 5조 7671억, 영업이익 5821억, 당기순이익 4459억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 6.4%, 10.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실적 감소에도 포상잔치를 한 것은 포스코가 지난해 6월경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비상 경영 쇄신안 중간점검 회의에서 임원 임금을 최소 10% 삭감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한 것과 대조된다.

또한 권오준 회장은 지난해 3월 확실한 수익성 개선 성과가 나올 때까지 기본급 30%를 이미 반납하기로 했고, 임원들도 자율적으로 임금의 10~25% 반납을 약속한 것과도 위배된다.

이런 상황에서 포스코는 지난해 창사 이래 첫 연간 적자를 냈음에도 임직원 포상 및 장기근속 기념을 목적으로 회사자산인 자사주를 처분했다는 사실 자체가 기존의 임금 삭감 결의와는 완전히 상반된 모습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96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했다. 이는 포스코 창사 이래 첫 적자로 최대위기가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국내 기업들은 창사 이래 첫 적자를 내게 되면 임원진들은 뼈를 깎는 고통을 분담한다는 차원에서 임금을 삭감하는 등 제스쳐를 보여준다. 그런데 포스코는 오히려 성과급 잔치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즉, 지난해 임금삭감 결의는 단순히 보여주기식 ‘쇼’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는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안이한 태도이다.

이와 관련 복수의 관계자는 “주총이 끝나자마자 임직원 성과급 잔치를 한 것은 시기적으로 의구심이 든다”며 “권오준 회장이 지난해 임금 삭감 등의 약속을 한 것이 그저 자리에 연연하기 위해 국민을 상대로 립서비스를 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더욱이 최근 들어 기업들의 구조조정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고, 정부 역시 철강분야를 구조조정 대상으로 지목한 상태다. 철강산업 전체가 허리띠를 졸라메어야 하는 상황에서 임직원에게 포상금을 지급했다는 것 자체가 사회적 분위기와 완전히 동떨어진 모습이다.

뿐만 아니라 철강산업이 호황은 아니다. 세계경제의 위축과 더불어 중국 업체들이 싼값에 공급을 확대하면서 국내 철강산업은 상당한 타격을 입고 있다.

여기에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어 국내 시장의 40%를 일본산 고부가가치 제품과 중국산 저가품에 내주고 있다.

포스코는 임직원들에게 포상 지급을 할 것이 아니라 대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고강도 체질개선에 주력할 때임에도, 임직원들에게 포상을 ‘펑펑’ 쏟아부은 것은 그만큼 현실 인식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해운업이나 조선업은 뼈를 깎는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기업의 오너들은 경영권을 포기하고 채권단과 자율협약 등을 통해 회사의 운명을 맡기고 있는 모습이다.

반면 포스코는 창사 이래 첫 연간 적자를 내고 있고, 구조조정이 시급한 상황에서 임직원 포상 및 장기근속을 기념하기 위해 회사자산인 자사주를 처분했다는 것은 상식선상에서 이해되지 않는 대목이다.

이런 안이한 태도는 포스코가 전문경영인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낙하산’ 인사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그동안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정치권에서 낙하산 인사를 내려보냈으며, 검찰은 포스코 관련 수사를 하고 관련자들에게는 법적 책임을 묻는 등 매번 반복돼 왔다.

그리고 난 후 정권의 입맛에 맞는 인사들을 내려보냈다. 이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하는 연례행사였다.

포스코의 내부사정을 제대로 모르는 낙하산 인사들은 포스코 내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임직원들과 타협을 해야 했고, 그러다보니 과도한 포상지급을 할 수밖에 없다. 즉, 방만경영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때문에 포스코의 방만경영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낙하산 인사의 근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권오준 회장의 재신임 여부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사상 첫 적자를 낸 가운데 임직원의 포상 논란이 일어나면서 임기가 1년 남은 권오준 회장이 과연 재신임을 받을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권오준 회장이 2016년 어떤 경영실적을 내놓느냐에 따라 재신임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내쳐질 수도 있다.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임직원 포상 및 장기근속 근무를 위한 주식 처분에 대해서는 자신들이 관여할 권한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적자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이어진다면 이사선임건의 규정에 의해서 권오준 회장을 해임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국민연금기금 의결권 행사 지침에는 ‘이사, 감사 및 감사위원회위원의 선임’과 관련한 내용이 있다.

법령상 이사로서의 결격 사유가 있는 자나, 과도한 겸임으로 충실한 의무수행이 어려운 자, 그리고 기업가치의 훼손 내지 주주 권익의 침해의 이력이 있는 자에 대해서는 반대를 하도록 돼있다.

이 의결권 행사 지침에 따르면 올해에도 적자가 계속 유지될 경우 국민연금은 권오준 회장의 해임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 국민연금 관계자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