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 중소기업회계사무원양성과정 개강식 사진출처= 서울시 도봉구청

[뉴스워치=전수용 기자] 도봉여성센터는 서울시 도봉구 방학동에 있는 여성능력개발센터이다. 도봉여성센터는 다양한 직업 교육과 사회 문화 교육, 창업지원, 취업 정보 제공 및 각종 상담 등을 통해 여성의 경제활동과 사회활동 전반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지난 2006년 3월 1일 도봉구가 사단법인 한국여학사협회에 도봉여성센터의 수탁운영을 의뢰한데 이어 3월 10일 도봉여성센터를 준공하고 3월 29일 개관했다.

▲ 노인여가활동지도사 개강식 사진출처= 서울시 도봉구청

같은 해 4월 10일 제1기 교육이 개강됐고, 6월 21일 노동부 직업능력 개발훈련 시설로 지정됐다. 같은 해 9월 15일 센터 소식지 ‘희망 1번지’ 창간호를 발행했고, 12월 28일 사회적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체험학습강사’ 과정으로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08년 3월에 보건 복지부로부터 요양 보호사 교육 기관 허가를 받았으며, 서울특별시 교육감 지정 평생 학습 협력 기관으로 지정됐다.

▲ 2015년 작은 음악회&전시회 사진출처= 서울시 도봉구청

2010년 4월 2일 덕성 여자 대학교와 산 관 학 협정을 체결했다. 2011년 9월 도봉구 우수 평생 교육 프로그램인 ‘영유아 놀이 지도사 양성 과정’, 도봉구 여성 발전 기금 사업인 ‘도봉 여성 리더십 아카데미’, 서울특별시 교육청 평생 학습 협력 기관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자기표현과 커뮤니케이션 코칭 과정인 ‘행복한 삶을 위한 화법’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012년 3월 1일 한국 여성 민우회가 수탁 운영하게 됐다.

도봉여성센터는 대지 면적 2173㎡, 건축 면적 4125㎡ 규모의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이다. 1층과 3층에는 보육 정보 센터가 있으며 2층에는 사무실, 강당, 건강 교실, 사회 문화 교실, 소회의실이 있다.

▲ 나를 위한 힐링 여주1일여행 사진출처= 서울시 도봉구청

4층에는 IT 교육실장, 요리 교실, 제빵실, 취업 창업 교실, 창업 보육실 등이 있다. 조직은 관장과 회원 조직 위원회, 복지 사업 위원회, 여성 능력 개발 위원회, 주부 모니터링단과 프로그램팀, 취업 알선팀으로 구성돼 있다.

도봉여성셍터는 취업 대비 교육, 자격증 취득 대비 교육, 사회 문화 교육, 소호 창업 대비 교육 등을 하고 있다.

▲ 창업보육실, 동아리실 사진출처= 서울시 도봉구청

세부적으로는 요리·제빵, 컴퓨터, 지도사과정, 공예·미용, 문화예술교육, 인문사회교육, 단기교육과정, 정부지원 등이 있다.

또한 도봉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운영하는데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가사, 육아부담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에게 직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취업지원, 취업 후 사후관리 등의 종합 취업지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 직업능력개발 및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하는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 지정 기관이다.

▲ 커피바디스크럽 만들기 사진출처= 서울시 도봉구청

특히 도봉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자립지원형 새일센터로 경력단절여성과 더불어 여성가장, 결혼이민여성, 장애여성, 북한이탈여성 등 취업취약계층 여성의 맞춤형 직업훈련을 통해 자존감 회복과 사회적, 경제적 자립을 지원한다.

아울러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집단상담프로그램으로 취업 DREAM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취업희망자의 취업의욕을 높이고, 자신의 적성과 성향을 파악,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경력단절여성에게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지역수요에 맞는 지역특화 사업 인재를 양성하며 이론과 실무가 겸비된 현장중심의 실용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더불어 새일여성인턴제를 운영하는데 장기간 직장으로부터 이탈된 경력단절여성이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직장적응프로그램으로 기업에는 우수한 여성인력 채용의 기회를, 경력단절 여성에게는 일자리 체험 및 현장실무기회를 제공, 여성취업촉진 및 취업활성화로 안정적인 고용 유지를 지원하는 제도다.

또한 취업연계 및 사후관리도 하는데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에게 적절한 고용동향과 구인정보를 제공하고 적합한 기업과 취업을 알선한다. 아울러 자신감이 부족한 구직희망여성에게 동행면접으로 취업을 연계시키고 있다. 여성구직자를 채용할 기업에게는 지속적 취업 및 고용유지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