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이정우 기자]공무원연금 개혁이 여야 합의를 이뤄내면서 한시름 놓게 됐다. 다만 국민연금과 연계되면서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충돌로 이어지는 모양새이다.

공무원연금 개혁을 통해 절감된 재원을 국민연금 수령액 인상에 쓰자는 여야의 합의에 대해 청와대가 ‘월권’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면서 비판을 가했다.

아울러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매우 아쉽다”고 평가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새누리당을 향해 직접적인 비판을 가하지는 않았지만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해 상당한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박근혜 대통령은 여아가 당초 약속한 합의 시한을 지킨 것에 대해 “의미가 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 것이다.

이는 친박 내부에서도 마찬가지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거친 표현을 사용하면서 공무원연금 개혁의 합의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

이에 대해 김무성 대표는 물리적 시간이 부족했다면서 최고위원들에게 정중한 사과를 하면서 불만을 잠재웠다.

하지만 당청갈등이 수면 아래로 내려갔을 뿐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문제는 앞으로 국민연금 개혁을 놓고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국민연금 개혁을 하자면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한데 청와대가 이를 과연 얼마나 수용할 수 있을지 여부가 불투명하다.

더욱이 국민연금 개혁을 9월 정기국회로 시한을 못박았다. 하지만 청와대와 새누리당 특히 김무성 대표와의 생각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통정리가 일단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유승민 원내대표은 “국민연금 제도 변경은 국민적 동의와 사회적 합의가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게 대원칙”이라며 “여야 모두 국민에 대한 월권이 있을 수 없다”고 못박았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