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공공·통신 합세한 '보이스피싱 사기정보 공유시스템' 구축 
정보 공유, 수집, 대응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및 확산 방지

사진=금융보안원
사진=금융보안원

[뉴스워치= 문다영] 보이스피싱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금융·공공·통신 등 범금융권이 똘똘 뭉친 보이스피싱 사기정보 공유시스템이 가동된다.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액과 규모에 비해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시스템이 마련돼 앞으로 범죄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일 금융보안원(금보원)은 보이스피싱 사기정보 공유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자동화된(API) 방식으로 상호 연동을 통해 보이스피싱 관련 정보를 수집·공유·대응하는 방식이다.

이번 시스템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SK텔레콤, 후후앤컴퍼니, 안랩 등 공공·통신·보안 분야 전문기관·업체도 참여했다. 이를 통해 스미싱 문자와 악성 앱, 피싱 사이트, 가로채기 또는 스팸 전화번호 등 정보가 공유된다. 특히 금융보안원이 운영하는 이상금융거래정보 공유시스템(FDS)과 타 기관·기업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연계해 보이스피싱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됐다.

금감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9월 사이 보이스 피싱 피해건수는 2만 1900건, 피해액은 2023억원에 이른다. 금융보안원은 이번 시스템을 통해 범금융권 차원 보이스피싱 사기정보 수집·공유·대응을 위한 유기적 협력 체계를 마련했다면서 지능화하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과 확산 방지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기 금보원장은 "보이스피싱은 저신용자·고령자 등 사회 취약계층을 노리는 악성 범죄인 만큼 범금융권 정보 공유와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금융보안원은 다양한 전문기관과 협력을 확대하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신종 보이스피싱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등 보이스피싱 척결에 지속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