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성 하나은행 플랫폼금융사업TFT 본부장(사진 왼쪽)과 유광연 두꺼비세상 및 아파트너 대표(사진 오른쪽)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일각으로 비대면 협약식을 진행했다./사진=하나은행
이장성 하나은행 플랫폼금융사업TFT 본부장(사진 왼쪽)과 유광연 두꺼비세상 및 아파트너 대표(사진 오른쪽)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일각으로 비대면 협약식을 진행했다./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이 국내 최대 부동산 직거래 플랫폼인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를 운영하는 두꺼비세상 및 스마트 주거생활 플랫폼인 아파트너와 '부동산 플랫폼 상생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8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각사는 변화하는 부동산 시장의 수요에 맞춘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사가 보유한 부동산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개발하는 등 주거와 관련된 통합 라이프 케어 서비스 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 및 사업 추진 등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과 관련 이장성 하나은행 플랫폼금융사업TFT 본부장은 "새로운 사업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부동산 금융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는 부동산 직거래 플랫폼으로, AI 권리분석 및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 등 신기술을 통한 안전한 직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또 '아파트너'는 전국 100만세대에 스마트 홈라이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1위 아파트 앱으로 입주민 및 관리 사무소를 위한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와 소통 채널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하나카드, 소비자중심경영 신규 인증 획득

소비지중심경영(CCM) 인증/이미지제공=하나카드
소비지중심경영(CCM) 인증/이미지제공=하나카드

하나카드가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신규 인증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다.

하나카드는 이번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위해 그 동안 대내외적으로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2017년부터 하나카드는 '소비자패널제도'를 운영하면서 소비자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패널로부터 얻은 다양한 제안을 통해 약 390여건의 업무개선사항을 업무현장에 적용했다.

이와 함께 부서간 '신속대응시스템' 운영을 통해 보이스피싱, 유사수신업체 사기, 명의 도용 등에 대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했으며, 상대적으로 금융취약 계층인 고령자, 장애인 고객 등을 보호하기 위해 힘써 왔다. 또 내부적으로 소비자 중심 마인드 강화를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분기별 소비자보호 관련 교육을 꾸준히 시행하고 있다.

이번 CCM 인증 취득과 관련 하나카드 소비자보호부 정여진 과장은 "소비자를 행복하게 하고, 소비자와 함께 성장하며,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하나카드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인증으로 하나카드는 향후 2년간 홈페이지, 광고 및 홍보인쇄물 등에 CCM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다.

◇하나금융티아이, 디지털 솔루션 통합 브랜드 '1Q ON' 런칭

하나금융티아이 디지털 솔루션 통합 브랜드 1Q ON 런칭/이미지=하나금융티아이
하나금융티아이 디지털 솔루션 통합 브랜드 1Q ON 런칭/이미지=하나금융티아이

하나금융그룹 IT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가 그룹 디지털 솔루션 통합 브랜드 '1Q ON(원큐온)'을 런칭했다.

18일 하나금융티아이에 따르면 '1Q ON'은 하나금융그룹이 보유한 금융 IT 솔루션, 오픈 API, RPA, 클라우드 플랫폼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 기반 솔루션에 대한 통칭으로 디지털 기반 위에서 모든 솔루션이 연계·확대되고 더 나아가 사람·기술·문화 등이 공존하는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그 동안 하나금융티아이는 국내 금융권 최초의 그룹 공동 Open API 플랫폼 구축, 금융 RPA 솔루션 '워라봇' 런칭, 국내 금융권 1호이자 업계 1위인 공인전자문서 서비스 등 솔루션과 플랫폼 비즈니스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을 지속해왔다.

하나금융티아이는 이번 '1Q ON' 브랜드 런칭을 시작으로 디지털 솔루션의 그룹내 적용은 물론, 금융에 특화된 차별화된 디지털 솔루션의 대외 확산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유시완 하나금융티아이 사장은 "축적된 그룹의 IT 자산 가운데 금융에 특화된 우수 솔루션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대외 및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해 감으로써, IT 서비스 중심의 디지털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우탁 기자 newswatch@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