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경련은 21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모로사니 슈바이처호프 호텔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 최경환 대통령 특사,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한 한국의 정재계, 학계, 언론계 인사 30여명과 케빈 스니더 맥킨지아시아 회장, 도메니코 시니스칼코 모건스탠리 부회장 등 글로벌 정재계 리더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문화, 세계와 연결하다'라는 주제로 '2016 한국의 밤'을 개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전경련

[뉴스워치=전수용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1일 스위스 다보스 모로사니 슈바이처호프(Morosani Schweizerhof) 호텔에서 ‘2016 한국의 밤(Korea Night)’을 개최했다.

‘한국 문화, 세계와 연결하다(K-Culture, Connect to the World)’라는 주제 하에 개최된 2016 한국의 밤은 다보스에 참석한 전 세계 글로벌 리더들에게 한국의 미래 성장동력인 문화산업을 홍보하는 장이 됐다.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는 이번 한국의 밤(Korea Night)에는 허창수 전경련 회장, 최경환 대통령 특사, 박원순 서울시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등 한국의 정·재계, 학계, 언론계 인사 30여 명이 참석했다.

아울러 김용 세계은행 총재, 제이콥 프렌켈(Jacob Frenkel) JP모건 체이스 인터내셔널 회장, 리차드 노드(Richard Gnodde) 골드만삭스 인터내셔널 공동대표, 휴 그랜트(Hugh Grant) 몬산토 회장, 데이비드 시턴(David Seaton) 플루오르 회장 등 글로벌 정재계 리더 800여 명이 참석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문화산업은 전통적 방식의 성장에 한계를 겪는 우리에게 신성장동력이 돼줄 것”이라고 강조하며, “한국 기업들은 문화융성을 통해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 한편,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전경련은 21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모로사니 슈바이처호프 호텔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 최경환 대통령 특사,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한 한국의 정재계, 학계, 언론계 인사 30여명과 케빈 스니더 맥킨지아시아 회장, 도메니코 시니스칼코 모건스탠리 부회장 등 글로벌 정재계 리더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문화, 세계와 연결하다'라는 주제로 '2016 한국의 밤'을 개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왼쪽) 클라우스 슈밥 WEF 회장(오른쪽)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 전경련

박근혜 대통령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한국은 5천 년의 유구한 문화유산에 창조적 아이디어를 결합해 문화융성을 통한 경제성장을 도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문화라는 언어를 통해 전 세계를 연결(connect)해 더욱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최경환 대통령 특사는 “창조경제에 이어 한국의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또 하나의 날개는 문화융성”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문화산업의 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한국 정부와 민간의 노력을 설명하며 글로벌 리더들의 관심과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싸이의 글로벌 히트곡 ‘강남스타일’과 투애니원(2NE1)의 ‘내가 제일 잘나가’와 ‘Fire’ 총 3곡을 홀로그램 콘서트로 선보였다.

한류 가수의 공연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켜 문화와 기술의 융·복합을 보여준 K-Pop 홀로그램 콘서트를 시연했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우리나라 라인 프렌즈의 캐릭터 디자인을 담은 Moleskin 수첩, Lamy 만년필 세트를 기념품으로 제공하여 우리나라 캐릭터 산업 경쟁력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에드워드 권 쉐프팀이 참여해 전통 한식을 외국인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글로벌 웰빙(Well-Being) 트렌드로 재해석한 비빔밥샐러드, 불고기완자, 바삭한 닭갈비 피자 등 한식 요리를 선보였다. 또한 한국의 인삼주, 백세주, 복분자주, 매실주, 막걸리 등 다양한 주류도 소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