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워치=전수용 기자]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일 우리나라 신약기술 수출의 신기원을 연 한미약품 연구센터(경기 화성 소재)를 방문했다.

이어 개최된 업계 간담회에서는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유력한 신성장 산업으로 부상한 바이오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한미약품 연구센터를 방문한 주 장관은 “한미약품의 기술수출 성공은 글로벌 신약의 불모지나 다름없던 우리나라에서 도전적인 기업가 정신과 연구원들의 열정으로 일궈낸 기념비적인 성과”라고 격려했다.

그러면서 “바이오뿐만 아니라 신산업 전반에서 제2, 제3의 성공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정부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미약품 연구센터 회의장에서 개최된 현장 간담회에서 주 장관은 “당면한 수출 부진을 타개하고 post-ICT 新성장동력 육성을 위해바이오산업과 같은 新산업 육성에 우리의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최근에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와 기술이전이 활발한 바이오산업이야말로 정부 산업정책 전환(종래 정부주도 → 앞으로는 민간이 투자하는 분야 중심으로 선택․집중해 총력 지원)에 따라서 정부가 규제를 혁신하고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분야라고 밝혔다.

앞으로 정부는 여러 부처에 산재된 바이오산업 관련 규제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규제개혁 One-stop 창구를 개설하는 한편, 바이오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자금지원, 인력양성, 인프라 정비 등 다양한 지원 체계를 갖추겠다고 언급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대표들은 함량에 따른 약가산정 합리화, 창업펀드 조성, 해외 인허가·기업 정보 지원, 유전자 검사 규제 완화 등을 건의했다.

이에 주 장관은 올해 하반기에 약가산정 기준은 전문가협의체를 구성해 개선안을 마련하고 바이오 창업펀드 조성 관련, 정부도 이미 300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계획이 있음을 밝혔다.

또한, 운영과정에서 ‘허가제’ 성격을 띤 유전자 검사 항목 신고제도는 ‘先신고 後평가·관리’ 체계로 전환할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