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박선지 기자] 미 하원의원 다수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연명 서한(사진)을 보내 과거사를 사죄하고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 사실을 인정하라고 촉구해 화제다.

아베 총리의 미국 방문과 상·하원 합동연설을 앞두고 이뤄진 미국 의회의 초당파적 대일 메시지는 당사국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국제사회에 상당한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세계 주요 통신사에 따르면 공화당의 에드 로이스(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과 민주당의 마이크 혼다(캘리포니아) 하원의원 등 25명은 "아베 총리는 역사를 직시하고 무라야마(村山)담화와 고노(河野)담화를 공식적으로 재확인하고 인정하라"는 요지의 연명 서한을 작성해 사사에 겐이치로(佐佐江賢一郞) 주미 일본대사에게 발송했다.

로이스 위원장 등은 서한에 수신 참조자로 아베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을 명시했다. 서한 작성은 혼다 의원의 제의로 이뤄졌다. 민주당에서 17명, 공화당에서 8명의 의원이 친필로 서명했다.

의원들은 서한에서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는 주변국과의 관계개선을 위한 일본의 노력에 중요한 두 장을 열었다"면서 "우리는 아베 총리가 방미를 계기로 역사 문제를 해소해 치유와 화해의 근간을 마련하기를 희망한다"고 주문했다.

의원들은 "올해는 제2차세계대전 종전 70주년으로 아베 총리가 워싱턴DC 방문의 중요한 계기를 활용해 치유와 화해의 비전을 갖고 주변국과의 관계를 개선해 미래지향적 협력으로 나아가길 강력히 희망한다"고 강조하면서 서한을 끝맺었다.

이날 미 의회 레이번 빌딩에서는 한국과 미국, 중국·대만 등의 시민사회단체와 국제사면위원회(AI) 인사들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87) 할머니가 참석한 가운데 아베 총리를 향해 과거사 사죄를 요구했다.

워싱턴 정신대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AI 워싱턴지부의 티 쿠마 국제옹호국장은 "일본은 이 할머니와 같은 분이 살아 있을 때 사죄를 해야지 사후에는 의미가 없다"며 "아베 총리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기를 바란다"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