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강민수 기자] 국민안전처는 새해 첫날인 1월 1일부터 국민생활과 밀접한 각종 안전정보(범죄, 재난 등)를 지도기반의 생활안전지도로 구현해 국민들이 스스로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생활안전지도 서비스’를 전국에 공개한다.

생활안전지도는 안전정보통합관리시스템에 관리되고 있는 안전정보 중 국민생활안전과 밀접한 치안·교통·재난·맞춤안전 등 4대 안전분야 정보를 인터넷 또는 모바일을 통해 지도형태로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생활안전지도는 ‘국민안전처 누리집’ 또는 인터넷에서 ‘생활안전지도’로 검색하거나, 모바일에서 ‘생활안전지도’ 앱을 다운로드하면 2차원 또는 3차원의 지도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생활안전지도는 국민들이 일상생활 중에 궁금한 생활주변의 안전정보를 사고 발생빈도 및 발생가능성에 따라 발생 빈도가 높은 지역은 붉은색으로, 낮은 지역은 상대적으로 흰색에 가까운 색으로 표시해 직관적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지자체에서는 범죄사고 등 안전사고가 발생한 지역에 대하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자율방범대 및 안전모니터 봉사단 등에게 지도정보를 사전에 제공하고 해당지역에 대해 순찰을 강화하거나 안전시설을 개선하는 등 자구노력을 유도함으로써 안전관리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치안안전분야는 강도·성폭력·절도·폭행 등 범죄 발생빈도에 따라 사용자가 해당지역의 위험정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교통안전분야는 교통사고 발생정보를 활용해 이용자 계층 및 시간대별 교통안전정보를, 재난안전분야는 지역별 산불·산사태·붕괴·지진·화재·침수 등 재난발생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침수·산사태 등 재난발생에 대비해 우리동네 안전한 대피소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맞춤안전분야는 어린이·여성·노인 등 안전취약계층을 위해 범죄와 교통정보를 더욱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 사고안전지도 및 여성밤길안전지도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국민안전처는 2014년 15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4대분야를 시범공개한 이후, 올해 1월 115개 시군구로 시범지역을 단계별 확대하면서 정책설명회·관계부처·전문가 및 사용자 의견수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고도화 했다.

국민참여형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들이 위험정보를 신고할 수 있도록 ‘안전신문고’ 연결 창구를 신설했으며, 안전신문고와 안전모니터 봉사단에서 신고 접수된 신고정보 및 처리현황을 생활안전지도에 실시간으로 표출하도록 했다.

아울러, 지역의 안전도를 나타내는 ‘지역안전지수(등급)’를 제공하는 창구로 연결했다.

메뉴구조를 개편해 일반국민과 전문가를 구별한 사용자 중심의 빠른 검색과 단순·간편한 서비스로 개편했으며 실시간 정보제공 기능으로는 주변에서 발생한 교통돌발정보, 미세먼지, 오존, 방사능 등 실시간 생활정보 서비스를 추가했다.

민간기업에게 생활안전지도 정보 중 가로등·방범등·경찰서·대피소정보 등 36종을 공개했으며, 민간기업(LG유플러스)에서는 이를 토대로 ‘보행자 네비게이션’을 개발, 2016년 1월중에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서, 지난 10월에 실시한 국민 참여형 ‘생활안전지도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초등학생이 제안한 ‘생활안전지도 음성으로 말해요’, 권역별 사전설명회 시 수렴된 ‘안전한 길찾기’ 등 참신한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국민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생활안전지도 전국 서비스를 통해 “지자체에서는 취약지역에 대해 방범등·가로등 등 안전시설을 보강하고, 경찰관서에서는 단속을 강화하여 각종안전 및 범죄사고 등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생활안전지도가 더욱 더 국민과 함께하는 서비스를 지향하는 만큼 국민여러분들도 생활안전지도를 많이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