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지명부터 사의 표명까지 재임 63일 재조명'

[뉴스워치=박선지 기자] 지명에서부터 사의표명까지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듯, 숱한 의혹과 압박에도 꿋꿋하게 버티던 이완구 국무총리가 결국 사의를 표명하면서 재임 63일만의 퇴진이라는 오명을 남겼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로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 총리는 20일(현지 시각)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전했다. 박 대통령은 오는 27일 귀국 후 사의를 수용할 것으로 확인됐다.

올 초(1월 23일) 지명된 이 총리는 취임하기 전부터 갖은 '의혹'으로 고전을 면치 못 했다. 청문회 과정에서 '언론 외압 의혹' '병역 회피 의혹'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휩싸이며 사퇴 위기를 맞았다.

그러나 그는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적극 해명하고 사과하며 지난 2월 17일 가까스로 총리 자리에 올랐다. '네 번째' 총리 후보 낙마를 피하기 위한 정권의 선택도 깔려있다.

총리 취임 후 그는 '부정부패 척결(3월 12일)'을 선언했다. 이 같은 선언이 무색하게도 한 달 후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터졌다.

자원외교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오던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지난 9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정치권에 금품을 제공했다는 메모를 남겼다. 문제는 이 메모에 이 총리의 이름이 있었고, 성 전 회장은 생전 인터뷰에서 이 총리에게 3000만 원을 건넸다고 주장했다.

물론 이 총리는 지난 13일부터 나흘간 열린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성 전 회장과 개인적 관계가 없으며, 돈을 받은 증거가 하나라도 나오면 목숨을 끊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그의 해명에도 정치권의 사퇴 압박은 거셌다. 해명을 뒤엎는 증거와 증언들이 속속 나오면서 '거짓말 논란'까지 불거졌기 때문이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총리 해임건의안 제출을 검토하겠다"며 강수를 뒀고, 해임 건의안 발의를 위한 의원총회를 21일로 예정했다.

정치권의 사퇴 압박에 이 총리는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그의 사의 표명은 야권 뿐만 아니라 여당인 새누리당에서도 자진 사퇴론에 무게가 실리고,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뒷받침할 정황들이 추가되면서 심적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