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선체처리 기술검토 결과’ 등 다음 주 중대본 제출

[뉴스워치=강민수 기자] 정부가 세월호 선체인양 결정을 위한 절차를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선체인양이 신속히 결정될 수 있도록 지금까지 검토해 온 기술검토결과와 유가족 및 전문가 의견, 언론 및 여론조사기관 등에서 발표한 선체인양의 찬반여론 등을 종합해 신속히 관계부처 협의를 거친 후 다음 주 중 중대본(국민안전처)에 심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진도 팽목항을 방문해 “세월호 선체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므로 이제 선체인양을 진지하게 준비, 필요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선체인양에 나서도록 하겠다”고 밝힌 이후 이뤄진 후속 조치다.

앞서 지난 10일 해수부는 세월호 선체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이제 남은 절차인 중대본 심의를 최대한 앞당기기 위한 절차가 진행된다.

또 16일 세월호 인양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를 거쳐 본회의에서 채택되고, 실종자가족 및 유가족, 진도군민 등도 세월호 선체인양 결정 및 신속한 인양 착수를 촉구하고 있는 점도 반영된 결과이다.

해수부 세월호 선체처리 기술검토 T/F는 4월말까지 최종 기술검토보고서 작성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10일 발표한 기술검토 요약결과와 15일 세월호 선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전문가 자문결과, 그리고 실종자 가족들도 실종자의 온전한 수습차원에서 선체를 통째 인양하는 방법에 대해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는 보도에 따라 남은 절차를 최대한 빨리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