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 “공천 불가피” 현실론 고개들어, 통합당 “당헌 지켜야” 무공천 압박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한수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문제를 놓고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

성추문으로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게 되면서 새로운 부산시장과 서울시장은 내년 4월 보궐선거를 통해 선출하게 된다.

그러나 민주당은 당헌 규정 때문에 현실과 명분 사이에서 난감해 하고 있다. 

민주당의 당헌 96조 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돼 있다.

그러나 당헌을 지키자고 집권 여당이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을 수도 없고, 당헌 규정을 무시하고 후보를 공천했다가는 역풍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특히 내년 4월 재보궐 선거가 ‘대선급’으로 치러지게 되면서 정치적 의미가 커진 만큼 더욱 더 후보 공천을 하지 않고 넘어가기 힘든 상황이 됐다. 미래통합당은 벌써부터 부동산 정책 실패와 성추문을 고리로 정권 심판론을 제기해 승리를 거두겠다며 전열을 가다듬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 내에서는 4월 재보궐 선거 규모가 커진 만큼 공천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당권주자인 김부겸 민주당 전 의원은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당원들의 뜻이 공천이라면 제가 국민들에게 엎드려 사과드리고 양해를 구하겠다”며 “부산만이면 모르겠으나 서울까지 치러지는 선거”라고 강조했다.

이어 “합치면 유권자 수만 1000만명이 훨씬 넘는다”며 “선거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와 차기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 언론을 통해 “해당 사안은 당헌상의 무공천 사유인 ‘부정부패 등’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공천 필요성을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당헌에 따라 무공천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인 전재수 의원은 지난 13일 부산시의회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은 후보를 안 내고 다음 선거 때 제대로 해보는 게 맞다”며 “이번에는 확실하게 죽고, 다음 선거 때 후보를 내 시민께 지지를 호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은 벌써부터 민주당의 무공천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내년 4월 보궐선거가 다가올수록 야당의 압박은 더욱 강해질 전망이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 당헌당규에 민주당 공천으로 당선됐던 선출직이 자신의 책임으로 사직하거나 사퇴한 경우에는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며 “최소한 자신들이 만든 당헌당규는 지켜야 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에 그것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는 국민들이 그 점을 포함해서 심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