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강연하는 모습. / 사진=신한은행

[뉴스워치=정호 기자]  "꾸준한 변화, 리더 역할 중요"...진옥동 신한은행장, 지속 가능한 리더 역할 강조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은 지난 7일 임원 및 본부장과 전국 부서장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한 리더의 역할에 대해 유튜브 생중계 강연을 진행했다. 

진 은행장은 강연 배경을 “세상은 B.C.(Before Corona)와 A.C.(After Corona)로 나뉠 것”이라고 강조하며 “코로나 확산에 대처하는 여러 국가들의 다양한 성공과 실패 사례를 보며 선진(先進)과 후진(後進), 즉 일류(一流)국가의 기준이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일류 국가의 기준은 부 축적이 아닌 공동체 존속(지속 가능)을 위해 헌신, 절제할 수 있는 시민의 존재 여부가 될 것”이라며 “도태되지 않는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어나가기 위해서는 꾸준한 변화와 함께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진 은행장은 기업 문화와 리더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려는 노력이 후행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기업 문화로 기업 문화는 잘 관리되어야 한다”며 기업 문화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명확한 가치이념, 이념이 반영된 문화기동장치(의례와 의식), 이를 제대로 작동시키려는 리더의 반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제시했다.

진 은행장은 “기업 문화에 대해 교육하는 것보다 리더의 행동을 통해 신한의 비전이 무엇이고 우리가 어떻게 가야하는지에 대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리더의 실천을 강조하며 “결국 리더의 크기는 팔로워의 크기로 결정되는 것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많은 팔로워를 만들 것”을 강조했다.

신한은행은 7월 기업 문화를 테마로 전 직원이 함께하는 ‘Culture Week’를 신설하고 첫 번째 순서로 임원 및 본부장, 전국 부서장이 참여하는 리. 더. 주간(신한과 리더에게 利로움을 더하는 신한문화 주간)’의 진옥동 은행장 리더십 강연을 마련했다.

 

사진 제공 = 미래에셋자산운용


◇ 미래에셋 TDF 및 TIF,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대표상품 지정 

8일 미래에셋자산운용에 따르면 목표시점에 맞춰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이 이뤄지는 미래에셋 TDF(Target Date Fund) 및 현금흐름에 중점을 둔 인컴전략으로 안정적인 연금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래에셋 TIF(Target Income Fund)가 근로복지공단의 퇴직연금 대표상품으로 지정됐다.

근로복지공단은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30인 이하 기업의 퇴직연금 운용관리업무를 맡고 있다. 사업주는 확정급여형(DB)을 제외한 확정기여형(DC)과 개인형퇴직연금(IRP)을 퇴직연금사업자에게 위탁 운영하게 된다.

이번 선정된 상품은 미래에셋전략배분TDF2025 및 2045, 미래에셋평생소득TIF 3종이다. 근로복지공단 대표상품은 퇴직연금과 같은 장기 투자자금에 알맞은 연금 특화 상품을 선정한다.

미래에셋은 2011년 ‘미래에셋자산배분TDF’를 통해 선제적으로 타겟데이트펀드를 출시, 현재 ‘미래에셋전략배분TDF’를 비롯해 총 11개의 TDF 라인업을 구축했다.

전체 TDF 운용규모는 1조5000억원 수준이다. 국내 개별 TDF 중 규모가 가장 큰 미래에셋전략배분TDF2025의 수탁고는 4848억원이다.

2017년 3월 설정 이후 누적수익률이 22.58%에 달하는 등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목표시점이 가장 긴 미래에셋전략배분TDF2045도 35.68% 누적성과를 보였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마케팅부문 류경식 부문장은 “미래에셋 TDF와 TIF는 자산배분의 필요성은 인지하지만 스스로 펀드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투자자들에게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며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투자자들에게 은퇴자산의 적립에서 인출까지 모두 관리할 수 있는 종합적인 연금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