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산업 경제·산업 핫뉴스
“명품은 반값에…한우와 가전·자동차도 할인” 막 오른 대한민국 동행세일, 소비촉진 이끌 ‘촉매제’ 될까?- 동행세일 맞은 ‘첫 주말’ 백화점·대형마트 곳곳 인파로 ‘북적’
- 유통업계, 12일까지 전통시장백화점·마트·이커머스 최대 80% 할인
- 업계 일각 “실효성 높이려면 ‘의무 휴업’ 한시적 해제해야”
이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들은 다음달 1일까지 상품권 증정, 할인 행사 등을 통해 행사에 동참한다. 지난 26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주경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대규모 할인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전국 각지에서 일제히 시행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전국적으로 소비를 촉진하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대기업은 물론 온라인쇼핑몰, 전통시장, 동네슈퍼 등 모든 경제주체가 전 방위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코로나19로 닫힌 지갑을 열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린다.

오는 7월 12일까지 17일간 열리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전국 각지에서 진행된다. 

정부가 주도하는 행사인 만큼 △가치삽시다 87%△대형마트 30~50% △온라인 쇼핑몰 30~40% △전통시장 20% △동네 슈퍼 20~50%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가전·자동차를 포함해 백화점·대형마트 등 제조·유통분야 대기업 23곳, 온라인 쇼핑몰 16곳, 전국 전통시장 633곳, 동네 슈퍼 5000여개가 참여한다. 또 축·수산업계, 외식·관광 분야 기업도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잠실점을 찾은 손님들이 쇼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가장 기대감이 큰 곳은 단연 유통업계다.

우선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소비 침체로 어려움을 겪은 대형마트들이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마트는 최대 할인 폭이 50%인 패션 브랜드 대전과 국산 농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상품권 증정, 가격 할인 등을 실시한다. 

홈플러스는 다음달 8일까지 2주간 전국 점포 및 온라인몰에서 신선식품, 생활용품, 가전 분야의 9600종 상품을 최대 50% 할인혜택을 제공한다.롯데마트는 다음달 1일까지 ‘대한민국 동행세일’ 행사를 연다. 롯데마트는 이달 28일까지 엘포인트 회원을 대상으로 ‘1등급 한우 전 품목’과 을 롯데카드로 결제하면 40% 싸게 살 수 있으며, 호주산 소고기도 최대 30% 할인해준다.  엘포인트 회원을 대상으로 캐나다 랍스터(454g내외/1마리/캐나다산)는 1만원 미만의 가격에 선보인다.

다음달 1일까지 국내 우수 농가 신선식품을 저렴하게 선보인다. 대표 할인 상품은 국내산 일품포크 삼겹살‧목심, 제주돼지, 완도전복, 손질오징어, 통영 바다장어 등이다. 

총 1400여 톤 물량의 여름 과일과 채소를 직접 매입해 싸게 판매하며, 수박도 1000톤 물량을 확보해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성주 꿀참외, 강원 맑은청 찰토마토 등의 상품도 각 100톤 물량을 준비해 행사카드로 결제하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편의점도 동행 세일에 동참해 내수 경제 회복에 동참한다. 

CU는 다음달까지 맥주와 냉장음료, 아이스크림 등 2100여종 상품을 대상으로 1+1 등 증정 행사를 실시하며, GS25는 행사 기간동안 용기면과 즉석 식품, 음료, 일회용마스크, 위생용품 등을 시중가 대비 싼 가격에 선보인다. 

롯데백화점 ‘대한민국 동행세일’ 홍보 스틸컷. 사진=롯데쇼핑

백화점도 파트너사와 손잡고 동행세일 행사에 적극 나서는 분위기다.

롯데백화점은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파트너사와 함께 상생하는 행사가 주를 이룬다. 

800여곳 업체와 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해 행사기간 내 발생한 매출 가운데 2000억원 규모의 판매금액에 대한 수수료를 인하해준다는 방침을 세웠다.

신세계백화점은 코로나19 여파로 매출 급감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지원하고자 지역 특산물을 동행 세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경북 고령‧충남 서천에서 재배한 참깨와 들깨가 들어간 ‘참기름·들기름 세트’, 청정해역에서 생산된 ‘완도 멸치 4종 세트’ ‘만전 김 세트’, 경북 문경에서 자라난 오미자를 함유한 ‘오미베리’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백화점은 전국 15곳 모든 점포가 동행세일에 참여한다. 

현대백화점 목동점·신촌점·충청점에서는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을 준비해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선정한 패션·잡화·식품군의 10~50곳 브랜드 상품을 선보인다.

갤러리아백화점도 갤러리아명품관, 갤러리아광교, 타임월드 등 전 지점에서 200여개 브랜드 대상 10~50% 할인행사를 연다.

이커머스 업계도 생필품 할인행사로 흥행몰이에 나선다.

쿠팡‧G마켓‧11번가 등은 16개 쇼핑몰에서 ‘동행세일 온라인 기획전’을 통해 최대 30~40% 할인해준다.

쿠팡은 오뎅, 견과, 휴대용 사탕, 덧신양말, 목걸이, 세제 등 생활용품이 주를 이루며, G마켓은 오징어, 쭈꾸미, 복합필터, 도마, 드라이어 등을, 11번가는 안동찜닭, 부추즙, 파자마, 탈모샴푸, 선글라스, 향수 등을 할인해준다.

고객입장에서 가장 관심도가 높은 품목은 단연 면세점 업계가 선보이는 해외수입명품이다.

롯데면세점은 오늘부터 ‘대한민국 동행세일’ 시즌에 맞춰 백화점과 롯데ON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해 면세점에 쌓인 100억원의 명품재고를 판매한다. 

오프라인 판매는 하루 앞선 지난 25일부터 진행됐다. 

명품 판매는 총 8곳 점포(롯데백화점 노원점,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기흥점은 25~30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대전점, 프리미엄아울렛 김해점·이시아폴리스점·광주 수완점은 26~30일)가 참여해 행사를 진행한다. 

온라인에서는 롯데쇼핑 계열사 통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롯데ON’에서 ‘마음 방역 명품 세일’을 콘셉트로 내세워 해외 50여개 브랜드 제품을 정상가 대비 최대 60% 할인해준다.

오프라인에서 면세 재고품을 선보이는 것은 롯데가 처음이다. 

롯데면세점이 준비한 재고 수입명품 판매 홍보 스틸컷. 사진=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은 이번에 판매된 매출의 0.5%를 기부금으로 조성해 코로나19로 고생하고 있는 의료진 지원에 사용할 계획이다. 

신세계면세점은 오는 28일까지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온라인 쇼핑몰인 에스아이빌리지에서 재고 명품 2차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페라가모·지미추·투미·마크제이콥스 등 4개 브랜드 280여개 품목을 백화점가보다 20~60% 싸게 판매하고 있어 오픈한지 10분도 안돼 품절현상을 빚고 있다는 것이 신세계이터내셔날 측의 설명이다.

신라면세점이 신라트립을 통해 선보이는 수입 명품 재고품 판매 홍보스틸 컷. 사진=호텔신라

신라면세점도 25일부터 자체 여행상품 중개 플랫폼인 신라트립에서 재고 면세 명품을 판매 중이다.

프라다·발렌시아가·몽클레어 등 명품을 비롯해 투미·토리버치·마이클코어스 등 대량판매형 고가품(매스티지), 메종마르지엘라·아미·마르니·오프화이트 등 컨템포러리 40여개다. 지방시·펜디·프라다 등 20여종 브랜드가 1차 판매 했으며, 조만간 개시할 2차 판매에서는 발렌시아가·발렌티노·발리 등의 브랜드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판매 가격은 백화점 정상가 대비 30~50% 수준이며, 판매가는 수입 통관 등 세금이 포함된 원가에 물류비, 상품화 작업비, 카드수수료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했다는 것이 신라면세점 측의 설명이다.

재래시장과 5000여곳의 동네슈퍼도 6~7월 생산되는 감자, 양파, 수박, 오이 등 산지농산물을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한다.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동네슈퍼도 양파, 감자, 오이 등 9개 농산물과 20여개 공산품을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농산물은 50%, 공산품은 20~50% 가량 할인해준다. 물류센터 단위에서 할인을 통해 최종 소비자가 저렴하게 살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할 방침이다.

다음달 10~12일에는 코엑스 광장에서 계란, 오리 등 자조금 단체의 현장 판매, 한돈몰에서는 돼지고기 온라인 할인 판매를 실시한다.

아울러 농협 하나로유통은 약 800개 매장에서 가공·생필품 60여개 품목을 최대 50% 싸게 살 수 있으며, 수박·양파·마늘·훈제로이 등 농축산물도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대형마트와 연계해 하반기 국내 수요가 높은 바다장어 등도 최대 37%까지 할인 판매한다.

가전업체와 자동차 업계도 행사 대열에 합류한다. 

쌍용자동차는 다음달 1~31일까지 모든 차종을 일시불이나 할부로 구매하면 3~10% 한도 내에서 할인해준다. 구체적인 판매 조건은 이달 30일경 확정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1등급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기존 판매금액에서 10% 환급해주며, 추가 혜택도 제공한다.

아울러 행사 모델을 구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8K QLED TV, 비스포크 냉장고, 그랑데 AI(인공지능) 건조기 등 경품을 지급한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 베스트 상품으로 구성된 특별전 행사를 마련해 특정 모델을 할인가에 한정 판매한다. 

이밖에 쿠첸은 신제품 밥솥 최대 15% 할인·으뜸효율 밥솥 최대 30% 할인행사를 진행하며, 쿠쿠도 트윈프레셔 마스터셰프 6인용 밥솥 등 일부 모델을 12% 할인해준다.

중기부에서는 이번 동행세일을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내수 경기 활성화와 함께 라이브커머스 실시에 따른 소상공인의 비대면 서비스 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대기업의 할인 행사를 통한 전체 내수 진작 효과 뿐만 아니라 이번 세일에서 효과를 본 소상공인이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도 활발히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라면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 홍보 스틸컷. 사진=중소벤처기업부

한편 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대형 유통업계와 가전·자동차 등 비싼 제품 구매에 수요가 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 대부분 소비자들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중기부가 선보인 ‘가치삽시다’ 플랫폼에 대한 정보는 잘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정부당국이 직접 나서 침체된 내수를 살리고자 판 키우기에 나섰지만 실질적인 정책 지원은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당장 돌아오는 동행세일 첫 주말인 오는 28일 의무휴업 규제로 휴업해야 하는 딜레마에 놓였기 때문이다. 유통업체들은 행사 초반 흥행을 위해 고객들이 많이 몰리는 주말 기간 한시적 의무휴업 완화를 요청했지만 성사되지 않았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유통업계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를 어떻게 해서든 진작시키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는데 정작 행사기간에 문을 닫아야 하는 딜레마에 놓인 상황을 놓고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며 “정부가 당초 목표한 내용들이 실현되기 위해서든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정책들이 뒷받침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소비 진작 실효성을 극대화하려면 재난지원금 사용처 확대와 의무휴업 한시적 완화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김주경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주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