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관계자 “첫 확진자 고의 은폐 사실 아냐…보건당국 지시에 신속하게 움직여”

쿠팡 부천물류센터 외관 전경.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주경 기자] 쿠팡이 부천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집단감염에 대한 오해와 관련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앞서 일부 언론사는 쿠팡이 지난 첫 확진자 발생 사실을 알면서도 은폐했으며, 작업자가 근무직원이 착용한 근무복‧신발‧라커룸 등에서 바이러스 검체가 검출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19일 쿠팡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보건당국으로부터 확진자 발생 통보를 받은 직후 곧바로 부천 물류센터 모든 직원에 공지했으며, 질병관리본부 검사 결과에서도 방한복과 식당‧라커룸 등에서도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

 자체 소통 채널인 쿠팡 뉴스룸에도 ‘부천 신선물류센터와 관련된 오해에 대해 설명드립니다’를 게재했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과 관련, 부천시보건소로부터 확진자 발생 사실을 처음 통보 받은 것은 지난 24일이며, 인지 즉시 방역당국과 함께 밀접자 접촉관리에 나서는 한편 전 직원을 대상으로 발생 사실을 고지했다는 것이 쿠팡 측의 설명이다.

보건당국이 쿠팡에 통보한 24일 전까지는 확진자가 근무한 부천 신선물류센터에서 5월 12일 근무했던 사실을 파악하기 어려웠다는 것. 

게다가 이태원 방문 학원 강사가 사실을 숨기면서 역학조사가 지연돼 24일에야 확인이 가능했다는 것. 

보건당국의 통지나 확진자의 통보 없이 쿠팡이 사전에 확진자를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는 해명이다.

아울러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3시간 임시 폐쇄 후 다시 물류센터를 운영한 점에 대해서는 부천시 보건소와의 협의 하에 이뤄진 것으로 보건당국과 충분한 협의 후에 결정을 내렸다는 입장이다.

이뿐만 아니다. 앞서 쿠팡은 지난 11일 부천2물류센터와 고양물류센터의 단기직 근무자 2600여 명에게 1인당 100만 원의 생활 안정 자금을 지급한 바 있다.

쿠팡은 지난 24일 부천시 오정동에 위치한 부천 신선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25일 물류센터를 전면 폐쇄하고, 상시근무자, 일용직 전원을 자가격리 조치했다. 한편, 부천신선물류센터은 현재 운영하지 않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자가격리 된 단기직(일용직) 직원 2600여명에 국내 최초로 100만원의 생활안정자금을 지급한 데다, 정부 고용 창출 요구에 부응해 올해 1분기에만 2만 명이상 고용할 뿐 아니라 총 210억원의 안전 비용을 별도 지출하는 등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했는데 이런 일이 발생해 지금껏 사회적 버팀목 역할을 해왔던 점이 퇴색돼 아쉽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모범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