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의혹 떳떳하게 소명하고 잘못 있다면 책임져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윤영의 기자]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싸고 부실회계·기부금 횡령 의혹 논란이 확대일로인 가운데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의 책임있는 대응을 촉구하는 시민사회의 성토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7일 성명을 통해 “지난 30년간 일본군 위안부 진상규명과 일본의 사죄, 배상 운동을 해온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윤 당선인에 대한 비리 의혹이 쏟아지고 있으나 명쾌하게 해명되지 않고 있다”며 “쏟아지는 의혹을 떳떳하게 해명하고 잘못이 있다면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미향 당선인은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떳떳하게 해명하지 않고 친일프레임이나 진영논리에 기대 회피하면서 불신을 키우고 의혹을 증폭 시켜왔다”면서 “국민의 상식 수준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모금방식과 회계처리, 자산관리 의혹은 옳고 그름의 문제도 아니며 법률의 잣대만으로 판단할 문제도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의 지금까지의 해명은 그 진실 여부를 떠나 책임 있는 단체의 지도력이 행하는 것으로 인정하기 어렵다”며 “따라서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떳떳하게 진실을 직접 해명하고 잘못이 있다면 책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윤 당선인이 혹시라도 21대 국회 개원 후 국회의원 신분을 가지고 특권 뒤에 숨으려는 마음이 있으면 버려야 한다”면서 “국회의원 신분을 유지할지라도 이미 국민의 대표로서의 정당성을 상실한 윤 당선인이 위안부 문제 해결 과정에 기여할 자리도 없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앞서 26일 시민단체 경제민주주의21의 김경율 대표도 윤 당선인과 정의연 및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임원진이 부실 회계 의혹 등의 책임을 지고 총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윤미향 당선인은 지난 1990년 37개 여성단체의 결의로 발족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2015 한일합의 무효화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2016년 설립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이 2018년 통합해 설립된 ‘재단법인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를 이끌었던 이사장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